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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보족의 태양신 '치네케(축우)'

by Ahuviאב 2023. 4. 28.

나이지리아 이그보어 바이블, 창세기 1:1 Na mbu Chineke(Chukwu) kere elu-igwe na uwa.

태초에 이그보족의 태양신(Anyanwu'안얀우') "치네케(축우)"가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 

나이지리아에 거주하는 이그보족 인구는 3천5백만여 명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총 4천5백만여 명 정도로 추산된다. 과거에는 토속 신앙을 주로 믿었으나 오늘날에는 주로 기독교를 믿고 있다. 가톨릭 신자가 56%개신교 신자가 43% 정다. 종교는 Igbo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구의 대다수가 전통적인 신념과 관습을 고수한다. Igbo 기독교인들은 Igbo mythology(이그보 신화)의 판테온, 태양신 "치네케(축우)"우상숭배(십계명 제1계명)하고 있다. 전통적인 조상신과 Odinani(판테온의 만신)들이 기독교와 혼합되어 숭배되고 있다.

귀신(Alusi)들의 우두머리 태양신 '치네케(축우)'

1. Igbo 신화에서 "치네케(축우)"는 각각 다른 힘이나 특성을 나타내는 '여섯 가지 측면'을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최고의 존재다. 축우(Chukwu) - 모든 존재의 첫 번째 힘이자 존재. 안얀우(Igbo어로 '태양의 눈'을 의미) - '태양신'이다. Ala(알라) - 풍요와 다산의 신. 아마디오하(Amadioha) - 인류의 창조자이며 정의, 사랑, 평화 및 통합의 안내자로 범죄자를 처벌하는 천둥과 '번개신()'이다. Chi(치) - 개인적이고 영적인 안내자 역할을 하는 하위 신. 오키케(Okike) - 오키케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다스리는 법칙을 만든 신이다. 

 

2. 언어학적 연구에 따르면 "축우(치네케)"라는 이름은 두 개의 이그보어 단어인 "치"와 "우쿠"의 조합으로, "Chi"는 영적 존재 또는 신을 의미하는 반면 "ukwu"는 큰 크기 또는 크기를 의미하는 합성어다. 따라서 "축우"라는 이름은 Igbo 문화에서 강력하고 중요한 영적 실체로, 'Igbo(이그보) 신화'에서 "치네케(축우)"는 최고의 신이며 태양신(Anyanwu '안얀우')으로 '축우'의 힘과 신성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세상에 빛과 따뜻함과 생명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축우(치네케)"는 우주의 창조자로 간주되며 세계의 자연, 질서를 책임지는 신으로, 그는 또한 도덕성, 정의 및 지혜와 관련이 있으며, 종종 추종자들(판테온의 신들)로부터 인도와 보호를 요청받는다. '이그보 문화'에서 숭배되는 다른 많은 남신과 여신이 있다.

 

3. "축우(치네케)"는 최고 존재로 판테온의 다른 모든 신들(Alusi, deities)인 알라, 아마디오하, 안얀우, 이궤, 아구 엔시, 엑웬수, 이켄가, 아히아 뇨쿠, 등의 통치자이며, 근원이다. 그들에게 다양한 임무를 할당하는 책임이 있다. Igbo 사람들은 모든 것이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비를 가져오고, 지구와 영적 세계의 모든 것을 통제하는 태양신('안얀우') "축우(치네케)"에서 온다고 믿는다. 오늘날 나이지리아 남동부 지역의 대다수인 기독교인들은 판테온 신들의 통치자, 태양신 "축우(치네케)"를 비, 나무 및 기타 식물, 동물과 함께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선의 창조자'로 숭배한다.

이그보족 신화(문화) 'Odinala(오디날라)'

1. 이그보(Igbo)족은 오디날라(Odinala) 종교를 가졌으며, 그것은 신으로 알려진 조각상에게 기도를 하는 애니미즘의 한 형태이다. 'Igbo 신화'에서 숭배되고 섬기는 'Arusi(알루시, 동족인 서아프리카: Orisha)' 신들은 Odinala(오니날라)라고 하며, 나이지리아 남동부 의 Igbo족의 전통적 문화적 신념과 관습이다.  대체로 기독교로 대체되었지만 토착 신앙 체계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Igbo 신화' 판테온의 남신과 여신들(알라, 아마디오하, 안얀우, 엑웬수, 이켄가)은 다른 많은 아프리카 전통 종교에서와 마찬가지로, 신념 체계에 존재하며 Odinala(오니날라)에서 널리 퍼진 신들은, 태양신 "축우(치네케)"전령, 도우미로 사용된다. 오늘날 많은 'Igbo 사람'들이 기독교인이지만 전통적인 고대 'Igbo 종교'의 신들인 Odinala(오디날라) 또는 Odinani(오디나니) 남신여신들이다.

 

2. Igbo는 전통적으로 '죽은 조상(유령.정령)'이 존재하고, 물질세계와 그들의 후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계 또는 차원의 내세를 믿는다. 조상은 자신의 혈통, 친한 친구 및 유산의 보호자이며, 세계의 다른 많은 전통 종교의 경우와 같이 때때로 조상은 살아 있을 때 속해 있던 가족으로 환생할 수 있다. 이것을 '일로우와(ilọ-uwa)'라고 한다. 아프리카 종교에는 물신숭배(fetishism), 샤머니즘, 유물 숭배(Reliquiae), 애니미즘도 핵심 요소다.

 

3. 디비아(Dibia)는 아프리카 전통 사회에서 인간 세계와 영혼(귀신) 세계 사이의 '영매' 역할을 하는 자들로, 치유, 저술, 가르침, 점술, 조언 등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인 아프리카 사회에서 디비아(Dibia)는 영혼(귀신)의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지식과 능력을 소유한 존경받는 구성원으로, 그들은 보통 공동체의 주요 신당에서 상담을 받는다. '점술판'을 사용하여 점술 씨앗, 황소, 구슬을 던지거나 악에 대한 저주를 선언하는 Afa(점술)이다. Afa(점술)은 종종 '점술판'을 명확하게 볼 수 있는 특별한 영안을 가진 '점쟁이(무당)'에 의해 수행된다. 점술과 의식에 특별한 동물로는 흰 염소, 흰 숫양, 거북이, 수컷 벽도마뱀이다. 이 동물들은 영의 세계와 소통하고 공동체에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태양신 '치네케(축우)'의 전령 '판테온' 신들

1. 'Igbo 신화'에는 복잡한 신과 영혼(귀신) 체계가 있으며 Igbo 문화에서 숭배되는 수많은 신과 신성한 존재가 있다. 
아마디오하(Amadioha): "천둥과 번개()"의 신이다. 알라(Ala): 대지, 다산, 수확의 여신. 그녀는 종종 '어머니의 여신'모습으로 묘사된다. 알라(Ala)
는 Igbo 판테온에서 가장 높은 Alusi(알루시: 귀신, 영혼, 혼령, 망령)로 간주된다. Ala의 남편은 천둥과 번개의 신 아마디오하(Amadioha)다. 여신 Ala메신저이자 존경받는 '비단뱀(Igbo: éké )'는 Nri와 같은 나이지리아의 특정 지역에서, 왕 비단뱀(로열 파이썬)은 신성하고 존경받는 동물로 간주되며, 여성의 아름다움과 온화함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이 지역에서는 비단뱀을 죽이는 것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이 금기를 위반하는 개인은 살해된 비단뱀을 위한 값비싼 장례식 자금을 포함하여, 심각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

 

2. 이켄가(Ikenga): 는 머리에 뿔이 달린 신으로, 부와 힘, 성취의 신으로, 종종 전사들과 그들의 노력에서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숭배한다. 안얀우(Anyanwu): 따뜻함, 빛, 생명을 주는 에너지와 관련된 태양신으로 창조자 "축우(치네케)"의 상징이다. 아그우(Agwu): 신체적 또는 정서적 질병에 대한 안내나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이 종종 부르는 점술 치유의 신이다. 엑웬수(Ekwensu): 악령, 사기꾼으로 불행을 가져오는 악령, 사탄으로 간주된다. 뇨쿠 지(Njoku Ji): 는 나이지리아 남동부의 이그보 사람들을 위한 '참마의 수호신'이다. 아히아 뇨쿠(Ahia Njoku): 이그보 식단의 중요한 성분인 참마(Yam)와 이를 돌보는 남성을 책임지고 있는 여신이다. 아구 엔시(Agwu Nsi): 점술의 귀신, 혼령, 영혼(알루시 'Arusi')이다.

 

3. 오그부나발리(Ogbunabali)전통적인 이그보족 '죽음의 신' 저승사자다. 실제로 죽음과 내세와 관련된 전통적인 Igbo 신이다. 'Igbo 신화'에 따르면 '오그부나발리'는 고인의 죽은 '영혼'을 사후세계로 호위하는 책임이 있는 강력하고 두려운 신이다. 이처럼 그는 간청이나 제물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준엄하고 완고한 인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