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독교와 '부야따킨(부처님)'

by Ahuviאב 2023. 5. 4.

 

 

버마어(미얀마) 기독교 바이블 창세기 1:1 태초에 태양신 '부야따킨(부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အစအဦး၌ "ဘုရားသခင်သည်" ကောင်းကင်နှင့် မြေကြီးကို ဖန်ဆင်းတော်မူ၏။. 미얀마어 또는 버마어는 미얀마의 공용어로, 미얀마의 총인구 중 약 70퍼센트인 버마족의 모어다.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태국에도 미얀마어를 사용하는 화자가 있다. 원어민 약3,300만 명, 불교 87.9%, 기독교 6.2%, 이슬람교 4.3%다.

기독교와 '부야따킨'(부처, 붓다)

1. 'Bodaw(보다오)'와 'Buyattakin(부야따킨)'은 일반적으로 버마어로 '부처(석가모니)'를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Bodaw"는 일상 대화에서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반면 "Buyattakin"은 보다 공식적이거나 종교적인 맥락에서 사용된다. 그러나 두 용어는 버마어(미얀마)에서 널리 인식되고 이해되며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버마 문화에서 'ဘုရားသခင်'(pʰəya:thəkĩ: buyatkin 또는 peyatkin은 '(神 god, deity)'과 '부처'의 개념을 모두 지칭한다. 'ဘုရားသခင်(부야따킨)' 철자는 '부야따킨'이지만 '페야트킨'으로도 읽는다.

2. 또한 불교 사원이나 사당의 일종인 을 가리키는 용어로, 'ဘုရား(붓다)'는 불탑 '파고다'를 의미하는 미얀마의 전통적인 불교 사원(Shwedagon Pagoda)이나 신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또한 'ဘုရား(pʰəya:)'는 버마 문화에서 종종 신이 나 '부처'를 가리킨다. 쉐다곤 파고다(Shwedagon Pagoda)는 골든 파고다(Golden Pagoda)라고도 알려진 미얀마 양곤(Yangon)에 위치한 황금 사리탑으로, Gautama의 머리에서 나온 '여덟 개의 머리카락''붓다'유물을 보관하고 있는 미얀마에서 가장 신성한 불교 탑이다.

 

3. 부처(佛陀, 산스크리트어: बुद्ध 붓다)는 "깨달은 자", "눈을 뜬 자"라는 뜻으로,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은 사람을 부르는 말이다. 불교에서 모든 생물은 전생의 업보를 안고 살며 그 업보가 사라질 때까지 '윤회'한다고 하는데, '해탈'에 이르러 완전한 깨달음을 얻으면 '윤회'를 벗어난다고 한다. '석가모니 부처'는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설하였으며 이 '부처'가 됨을 성불(成佛)이라고 한다. 윤회(輪廻)는 인도 계통의 종교인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의 종교 용어다. 업보에 따라, 소, 돼지, 말, 고양이, 쥐 등으로 태어난다. 사람이 태어나 늙고 병들었다가 죽기를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이 마치 바퀴가 돌듯이 세상이 돌아간다고 붙인 단어로, 이를 한자로 바퀴 륜(輪)을 써서 윤회(輪廻)라 하였다.

4. 이렇게 '미얀마 기독교 그리스도인'석가모니 '부처님(붓다, 부야따킨)' '하나님' 또는 '하느님'으로 숭배하고 있다. 그러나 에스겔 36:20 그들은 가는 곳곳에서 뭇 민족들에게 욕을 먹었다. '이것이 '야훼'의 백성이란 것들인가, 그에게 받은 땅에서 쫓겨났구나.' 이런 말을 듣게끔 행동하여 거룩한 나의 이름을 욕되게 만들었다.

 

태양신 비슈누의 아바타 '부야따킨'

1. '고타마 붓다'는 본래 태양신 '비슈누'의 9번째 '아바타'푸라나(힌두교 경전)에 따르면, 최고신, 즉 브라흐만으로서의 '비슈누'는 이미 9번을 '아바타'로써 현신하여 인류를 악으로부터 구하고, '다르마(진리)'를 회복하는 일을 했으며, 마지막 10번째 '아바타'인 '칼키'가 다시 인류를 구원하고 '다르마(진리)'를 회복하기 위해 올 것이라고 한다. '칼키'는 보통 백마를 타고 칼을 든 영웅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유사한 내용이 계시록 19:14에도 묘사되어 있다.


2. 버마어(미얀마) 기독교 바이블 '부야따킨(부처, 붓다)'을 중국어 바이블은 도교와 무속의 수호신 태양신 '上帝(옥황상제)'로 , 이것을 한국어 바이블은 옥황상제(上帝)의 한글표기 '하느님', '하나님', '하늘님'으로, 일본어 바이블은 일본 신화, 애니미즘, 조상 숭배가 혼합된 일본의 민족종교인 신토의 태양신 '카미(神は)'라고 한다. 대한민국, 일본, 중국어 바이블 창조주의 공통점이 모두 태양신을 상징하고 있다. 마르둑, 담무스, 바알, 호루스, 미트라, 솔, 제우스 등 인류 역사는 한마디로 태양신 숭배의 역사임을 알 수 있다. 그 기원이 일류 최초의 제국, 바벨론의 창건자 '니므롯(담무스)'의 화신 태양신 '바알 마르둑'이다. '바알 마르둑'의 행운의 부적 엠블럼이 '크로스 파테(cross pattée)'다.

 '부야따킨'의 영(靈)과 사원(절: ဗိမာန်)

1. 버마어 바이블 고린도전서 2:11 အကြင်သူသည် "ဘုရားသခင် ဗိမာန်"တော်ကို ဖျက်ဆီး၏။ ထိုသူကို ဘုရားသခင်ဖျက်ဆီးတော်မူလိမ့် မည်။ "ဘုရားသခင် ဗိမာန်"တော်သည် သန့်ရှင်းရ၏။ သင်တို့သည်လည်း၊ ထိုဗိမာန်တော် ဖြစ်ကြ၏။
사람의 생각을 그 속에 있는 '' 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듯이 '부처님'의 생각도 '부처님(靈)'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부처님(靈 ဘုရားသခင်၏ ဝိညာဉ်): '신령 령'이라는 한 자로, 신령(神靈), 망령(妄靈), 혼령(魂靈), 귀신(鬼神), 영혼(靈魂) 등을 뜻한다. ဘုရားသခင်၏ ဝိညာဉ်(Spirit of The Buddha) 부처님의 혼령, 귀신, 영혼이 불교와 무속, 기독교의 영혼이 모두 똑같은 것을 알 수 있다. 사사기 15장:14~20에는 엘로힘의 '기운, 에너지, 힘'으로 , 영혼이 아니다. 

 

 

2. 버마어(미얀마) 기독교 바이블 고린도전서 3:16 သင်တို့သည် "ဘုရားသခင်၏ ဗိမာန်(부처님의 사원)"တော် ဖြစ်ကြသည်ကို၎င်း၊ "ဘုရားသခင်၏ဝိညာဉ်(부처님의 , 영혼, 신령, 귀신)"တော်သည် သင်တို့အထဲ၌ ကျိန်းဝပ်တော်မူသည်ကို၎င်း မသိကြသလော။ 한글번역: 너희는 너희가 부처님전각(사원, )인 것과 부처님(신령, 영혼, 성령, 귀신)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17- 누구든지  부처님의 전각(사원, 절)을 더럽히면 부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부처님의 전각(사원, 절)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ဘုရားသခင်(buyatkin 또는 peyatkin) ဗိမာန်(보통명사 bimaran 또는 bi.man) '부야따킨 삥마' 부처님사원()이라는 뜻이다.

3. 그러나 레위기 24:16 야훼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야훼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출애굽기 23:13 너희는 내가 말한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지켜라. 그리고 '다른 신들'(잡신, 우상)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고 그 신들을 너희 입 밖으로 들먹거리지도 말아라'. 갈라디아서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בְּשׂוֹרָ)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אָרַר)'를 받을지어다.라고 말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