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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트위어 바이블 천신(天神) '오냔코폰'

by Ahuviאב 2023. 10. 31.

▲기독교 하나님 판테온의 최고 천신(天神) 고유명사 Onyankopɔn(오냔코폰) '태양을 주는 자', '위대한 거미'

아칸 종교(가나, 코트디부아르)와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천신(sky deity)으로 '태양을 주는 자오냔코폰(온야메, 냐메), 또는 오도만코마(풍요를 주는 자) 또는 아난시 코쿠로코('위대한 디자이너' 또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위대한 거미')로 불린다.

 

가나의 트위어(Twi 아칸족 언어)

아칸족의 다양성으로서의 트위어(Twi) : 트위어(Twi)는 실제로 가나 남부와 중부 지역에서 사용되는 주로 아칸족이 사용하는 아칸어다. 아칸족은 가나의 17개 주요 인종 그룹 중 가장 큰 인종 그룹을 구성한다.

화자 수(Narrator): Twi(트위어)에는 제1언어 사용자와 제2언어 사용자를 모두 포함하여 총 2,300만~2,400만 명의 상당한 수의 사용자가 있다. 가나 인구의 약 85%가 트위어를 제1언어 또는 제2언어로 사용한다.

성조 언어(tone language): Twi(트위어)는 음운론에 반영되는 단순한 성조 언어 체계로 유명하다. 성조 언어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음높이 변화를 사용하며 트위어의 성조는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트위어의 변형: Twi(트위어)는 Bono(보노), Asante(아산테) 및 Akuapem(아쿠아펨)을 포함하여 서로 이해하기 쉬운 Akan(아칸) 언어의 이전 문학 방언에 대한 일반적인 이름이다. 이러한 방언은 상당한 유사성을 공유하며 상호 이해가 가능한 것으로 본다.

고급 방언으로서의 아쿠아펨: 아칸 방언 중 하나인 아쿠아펨은 기독교 바이블 번역에 사용된 최초의 아칸 방언(Twi Bible History)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지위를 갖고 있다. 그 결과, 이 방언은 아칸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명망 높은 방언이 되었다. 


지역 분포: 가나 외에 코트디부아르 남동부 사람들도 Twi(트위어)를 사용한다. 이는 언어에 지역적 차이가 있으며 가나 국경 너머에서도 사용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기독교 하나님 판테온의 최고 천신(天神) '오냔코 '

히브리어 원문 타낙(original text) 기독교 트위어 바이블(번역본) 번역(변개)된 횟수
고유명사: אֱלֹהִ֑ים(Elohim)
뜻: 창조주 전능자 야훼(YHWH)
고유명사: Onyankopɔn(오냔코폰)
뜻:  '태양을 주는 자', '위대한 거미' 등
구약: 2598 Occ(발생)
신약: 1327 Occ(발생)

가나 아칸어(트위어) 기독교 바이블 창세기 1:1  Mfiase no Onyankopɔn(Onyankapon, Onyame, Nyame) bɔɔ ɔsoro ne asase. 태초에 천신(sky deity) "오냔코폰(온냐메, 냐메)" 신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가나 아칸어(트위어) 기독교 바이블 마가복음 1:1 Ɛyɛ Yesu Kristo, Onyankopɔn Ba no asɛmpa no mfiase. 태양을 주는 자', '위대한 거미'  하늘의 천신(天神) "오냔코(온냐메, 냐메)"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가나의 인구는 2019년 기준 약 3천만 명이며, 아칸족이 47.5%, 몰레-다그본족이 16.6%, 에웨족이 13.9% 등이다. 종교 분포로는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71%, 이슬람교 18.6%, 토착 신앙 8.5%로 나타났다. 

 

서부 아프리카 가나 아칸족 종교인 가나, 코트디부아르(Akan religion: Gana/Ghana, Ivory Coast)의 판테온의 최고 천신(天神)이자 기독교의 하나님으로 숭배받는 "오냔코(또는 온냐메, 냐메, 오도만코마)"은  아칸족 영성의 추종자들은 우주를 창조 한 최고의 신으로 믿는다. 

창조주 "오얀코(또는 온냐메, 냐메)"은 숭배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 Onyame(온냐메), Nyame(냐메), Nyankopon(냥코폰) 또는 오냔(Onyankopɔn, Onyankapon '강력한 자', '일요일에 나타난 위대한 자', '태양을 주는 자', '위대한 조상'), 브레키리후누아데(Brekyirihunuade '모든 것을 알고 보는 사람') 숭배는 주로 서 아프리카 국가에 존재하며, 가나 그리고 코트디부아르다.

 

그리고 그의 추종자 수는 대략 400만 명에 달한다. 오도만코마(Odomankoma '혼자 주는 사람, 무한 발명가', '풍요를 주는 자'), Ɔbɔadeɛ (코보아데 "창조자") 및 아난시 코쿠로코(Anansi Kokuroko '위대한 디자이너' 또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위대한 거미')로 불린다.

오냔코폰(위대한 거미)의 배우자 샛별 '아푸아'

천신(sky deity)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하나님 "오냔코(온냐메, 냐메)"의 딸이자 배우자인 여신 아사세 야(Asase Yaa '목요일에 태어난 자')는 지구의 상징이며, 그리고 금성(샛별, 새벽별, 비너스)은 여신 아사세 아푸아(Asase Afua '금요일에 태어난 자')의 상징들이다.

▲Asase Ye Duru는 아칸족의 여신인 Asase Ya의 '아딘크라'(개념이나 격언을 나타내는 가나의 상징)다. Asase ye Duru는 다음을 의미한다. 지구는 섭리의 상징이자 어머니 지구의 신성이며 이 상징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 지구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지구의 신성. 섭리의 힘/권위, 부와 힘. Twi: Tumi nyinaa ne asase(모든 힘은 아세사 어머니 지구에서 나온다)

여신 아사세 야(어머니 대지라고도 함)는 창조주 "오냔코폰(또는 온냐메, 냐메)"에 이어 두 번째다. 그들은 함께 네 명의 자녀를 낳았다. 비아, 에포, 보솜트웨, 타노다. 배우자는 Asase Ya/Afua(아사세 야, 아푸아: 어머니 대지)는 Akan religion(아칸 종교)의 대지, 다산, 사랑, 평화, 출산, 하늘, 진실의 여신으로 목요일과 목요일에 태어난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목요일에 농부들이 숭배한다. 

 

아사세 야/아푸아(또는 아사세 야, 아사세 아푸아, 아사세 에푸아)는 가나와 코트디부아르의 다산, 사랑, 출산, 평화, 진실, 건조하고 무성한 대지를 상징하는 아칸족의 여신이다. 그녀는 "어머니 대지(Mother Earth)" 또는 아베레와(Aberewaa)로 알려진 죽은 자의 어머니, 그리고 지구의 상징이다.

▲하늘의 여왕, 아세라 목상을 연상케하는 아칸종교의 여신 샛별 '아사세(Asase)', 바알숭배 종교인 하늘의 여왕 로마카톨릭의 여신 샛별 '마리아' 그리고 개신교 칼빈주의 위그노를 상징하는 거대한 여신상이 모두 지구를 밝고 서 있다.

아사세는 남성 하늘의 신 냥카폰(Nyankapon), 냥코폰(Nyankopon) 또는 오냔코폰(Onyankopɔn)의 아내이며, 우주를 창조한 냥카폰-냐메-오도마코마 삼신일체의 여성 측면인 냐메의 딸이자 배우자다. 베아(Bea) 또는 비아(Bia)라고도 불린다. 일부 민속 이야기에서 아사세사기꾼 아난시(Anansi)의 어머니이자 신성한 추장들의 신성한 계모이기도 하다.

아사세는 매우 강력하지만 그녀에게 헌정된 사원은 없으며 대신 아산테(Asante)와 다른 아칸족의 농경지에서 숭배되고 있다. 아사세 여신은 아칸족 사이에서 높은 존경을 받는다. 그녀에게 호의와 축복을 비는 제사를 지낸다. 아사세가 가장 아끼는 사람들은 보노족(Bono people 서아프리카의 아칸 민족
)이다.

아칸종교(Akan religion) 판테온 신들 '아보솜'

아프리카의 전통 종교(Traditional African religions)인 아칸종교(Akan religion) 판테온 신들 아보솜(abosom)은 하급 신 또는 정령으로, 요정, 요괴, 귀신, 도깨비와 동의어로 산천초목이나 무생물 따위의 여러 가지 사물이나 사람에게도 깃들어 있다는 영혼(靈魂)으로 지상에서 인간을 돕는다.

 

아보솜(abosom)은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의 성령(聖靈: 신령한 무당의 영), 요루바 종교의 오리샤(òrìṣà), 서아프리카 보둔(Vodun)과 유사한 존재로 아칸 종교(가나, 코트디부아르) 판테온의 최고 통치자 천신(天神) '태양을 주는 자',  '위대한 거미' 오냔코폰(온야메, 냐메)으로부터 힘을 부여받는다. 사제(무당)는 각 아보솜 신들을 섬기며 아보솜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예언, 신탁, 방언, 치유)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전통을 믿는 많은 사람들은 땅 밑에 묻힌 죽은 조상들과 모든 곳에 있는 정령(Animism) 영혼(혼령, 유령, 귀신) 들에게 제물로 신주를 붓는 것을 포함하는 매일 기도에 참여한다. 아보솜은 아타노(atano 강과 같은 수역의 신), 에윔(ewim 하늘의 신), 아보(abo 숲의 신)의 세 그룹으로 나뉘었다.

 

에윔은 판단력이 강하고 무자비한 반면 아보는 치유와 약의 원천으로 믿었다. 또한 아소로(신들의 영역)에도 서로 다른 영역이 있다. 다음은 아보솜(abosom) 신들의  목록이다.


아베나 모티아님 - 지혜, 지식, 점술의 여신.
아보무부와프레 - 위로자
아보위 - 치유와 불임의 여신
아드웰레 - 이 신은 태양과 관련이 있으며 종종 축복을 위해 호출된다.
아푸아 크란카 - 전쟁과 정복의 챔피언
아호수 - 사냥의 신이자 야생 동물의 수호신으로 성공적인 사냥을 위해 소환된다. 신화에서는 숲의 자원을 남획하거나 과도하게 채취하는 사람들을 죽였다고 한다.
아코나디 - 정의의 신탁 여신
아크란테 - 농작물과 농업의 신
아마오미 - 풍요의 신


아두 오기나에 - 범죄자를 처벌하고 무고한 사람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심판과 정의의 신이다.
아멜렌와 - 강과 정의의 여신. 무자비하고 용서하지 않는다.
아모수 - 비를 내리는 신
아모비아 - 빛을 주는 자
아모키(Amokey)  - 아사만도의 수호자
암폰사 - 부와 번영의 신으로, 사업과 재정적 노력의 성공을 위해 숭배된다.
아니기(Anigye)  - 재미와 지상적 성취의 원시 신
아니와(Aniwaa)  - 아름다움과 매력의 여신으로, 특히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아름다움을 가져다주는 능력으로 숭배되며, 광채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숭배된다.
안토아 - 정의와 복수와 관련된 신으로, 종종 범죄자에 대한 보복을 추구할 때 호출됩니다.
아니그바토(Anyigbato) - 죽음과 질병의 정복자
아사세 야 - 대지의 어머니, 판테온의 최고신 Onyankopɔn(오얀코폰)의 딸이자 마누라
아시아클 - 바다의 보물의 여신
아스오 계비 - 아스오 계비는 수역, 특히 강과 관련된 신이다. 그는 생명, 정화, 영적 정화의 원천으로 믿는다. 아니그바토의 여덟 번째 인간 화신이자 신이 된 두 번째 신이다.
비아 - 광야와 나무의 신(God of the wilderness and the trees)
벨레 알루아(Bele Alua) - 나무의 여신(Tree Goddess)
보레보레 - 창조자, 건축가
브레키리후누아데 - 선견자, 또는 "모든 것을 알거나 보는 자" 판테온의 최고신 Onyankopɔn(오얀코폰)의 별칭이기도 하다.

 


에슈 - 여행자의 신(God of Travellers)
피에테나 아푸아(Fietena Afua) - 개(Dog), 주택, 요리, 청소 및 기타 가자 활동을 관장하는 여신.
코비나 타키 - 용기와 용맹의 신으로, 전사와 도전에 직면한 사람들이 불러내는 신이다.
오우오(Owuo) - 죽음의 신(God of Death)이다. 
마우 - 창조와 달의 신으로, 종종 다산과 점술과 관련이 있다.
나나(Nana)- 위대한 조상(The Great Ancestor)
은크라베아 - 운명과 운명의 신으로, 인간의 운명과 인생 경로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어집니다.
은쿠님 - 전쟁에서 승리의 신으로, 전사들이 전투에서 승리와 보호를 위해 부르는 신입니다.
은콰 - 드럼의 신으로, 음악적 영감, 리듬, 춤을 위해 자주 불립니다.
은소롬마 마메 - '샛별' 또는 '금성'으로 대표되는 신으로 인도, 희망, 보호와 관련이 있습니다.
은수라 - 전통 의학의 지식과 실천과 관련된 치유와 의학의 신입니다. 애니그바토의 두 번째 인간 화신. 전임자와 달리 여신이 되었습니다.


냐마네코세 - 위안자
포쿠크롬 - 불의 신으로, 불의 정화와 변형의 힘으로 숭배받습니다.
사쿠모 - 전쟁, 결투, 전투의 신. 가 부족의 수호신.
소그블렌 - 메신저의 신. 신자들의 기도를 위대한 신들에게 전달하고 축복 또는 벌을 내리고 돌아온다고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자비로우며 비옥한 농작물과 자녀의 혜택을 가져다줍니다.
소울루이(Soului) - 식물의 신으로, 풍작과 부를 가져다주는 자비로운 신입니다. 또한 의술과 음악 소리의 신이기도 합니다.
타노 아코라/ 오보무헤네/ 나나 코 님 - 전쟁과 천둥의 신
티암 나톤 - 천둥과 번개의 소리와 번쩍임의 신, 구름 속에서 북을 쳐서 천둥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투(Tu) - 영성과 영적 성취, 비행과 자유의 원시 신
완고(Wango ) - 친절하지만 가족을 보호하는 여신.
야우 아바시(Yaw Abasi) - 창의력과 영감을 주는 신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트위어 바이블'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트위어 Aquafem(아쿠아펨: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아칸 바이블 번역의 기초) 바이블은 아칸어, 특히 트위어 방언으로 번역한 것이다. 아칸어는 가나의 주요 언어 그룹이고, 트위어는 아칸어 그룹 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언 중 하나다. 트위어 바이블 번역은 가나의 아칸어를 사용하는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공동체(바알숭배 공동체)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프리카의 전통 종교(Traditional African religions)인 아칸 종교(가나, 코트디부아르) 판테온의 최고 통치자 천신(天神) '태양을 주는 자',  '위대한 거미' 오냔코폰(온야메, 냐메) 하늘의 천신(天神)을  가나 사람들이 모국어로  바이블(Bible 기독교 뉴에이지 판테온 소설)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트위어 방언을 포함한 아칸어로 바이블을 번역한 것은 수년에 걸친 기독교(바알 제우숭배 종교) 선교사들과 현지 번역가들의 노력의 결과다. 가나성서공회는 다양한 교파 및 교회와 협력하면서 이러한 노력에 참여하는 핵심 조직이다.

그리고 기독교(바알 제우스교) 아칸어 바이블은 정확성과 명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번의 개정 판본(번역)을 거쳤다. 다양한 필요와 선호도에 맞춰 에디션(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아쿠아펨의 신약성서(Kyeraw Kronkron Akuapem)
트위 아쿠아펨 성경(Godɨn Akar Aghuim; Akar Dɨkɨrɨzir Gavgavir Igiam)
아쿠아펨 트위 신약성서(Nkwa Asɛm)
아산테 신약(Fante - Tshi) Apam-Foforo Nsem Twi Kasa Mu
아쿠아펨(Akuapem) - 신약성서(도서) Asempa No Senea Yesu Kristo(아셈파 노 세네아 예수 크리스토)


아쿠아펨(Aquafem)은 아칸어로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신약 바이블"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기독교(바알 제우교) 신앙과 실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구약" 보다 더 널리 사용된다.

수많은 방언이 포함된 아칸(트위어) 언어로 헤브라이즘 원문 성경(original text) 타나크(히브리어: תַּנַ"ךְ Tanakh)를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판테온 소설로 번역하고 각색(변개)하여, 다양한 아칸 사용자들이 아칸 종교(가나, 코트디부아르) 판테온의 최고 천신(天神) '일요일에 나타난 위대한 자', '태양을 주는 자', ' 위대한 조상'신 등으로 불리는 "오냔코폰(또는 온냐메, 냐메)"을 경배하고 찬양하고 숭배할 수 있도록 기독교 공동체(바알숭배 공동체)의 헌신을 반영하는 지속적인 노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