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독교 '자바어(Basa Jawa)' 바이블(Bible)

by Ahuviאב 2023. 11. 7.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 자바어로 번역되었다고 주장하는 기독교 - 수리남 성서공회 -

자와어(자바어Basa Jawa)는 인도네시아 자와섬 중부 및 동부에 사는 자와족이 쓰는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는 언어이다. 화자수 약 8천500만 명이다. 사용 국가는 인도네시아(자바섬), 수마트라섬(남부·동부), 말레이시아, 프랑스, 수리남으로 원어민 약 8천500만 명, 문자는 라틴 문자, 자바 문자를 사용한다.

 

기독교 자바어 바이블(Bible) '달신 알라'

쿠라이시족의 최고신 이슬람교의 하나님 기독교의 하나님
달신 후발(Hubal) 
배우자: 달신 마나트(Manat)
달신 알라(الله, Allāh)
: 달신 마나트, 알-라트, 알-웃자
달신 알라(الله, Allāh)
: 달신 마나트, 알-라트, 알-웃자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창세기 1:1-5

1 Ing jaman kawitan Gusti Allah nitahake langit lan bumi.
2 Anadene bumi mau campur-bawur lan suwung, segara kesaput ing pepeteng, dene Rohe Gusti Allah nglayang ing sadhuwure banyu.
3 Gusti Allah banjur ngandika: “Anaa pepadhang!” Tumuli ana padhang.
4 Padhang mau dipirsani wus becik lan Gusti Allah banjur misahake padhang karo peteng.
5 Kang padhang diparingi aran raina, dene kang peteng: wengi. Mangkono wus dadi sore lan esuk: dina kang kapisan. 

 

직역: 태초에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이신 주인님 알라(الله, Allāh) 께서 우주를 창조하셨다. 지구는 아무 형태도 없이 텅 비어 흑암에 싸인 채 물로 뒤덮여 있었고 주인님 달신 알라의 유령, 혼령, 귀신은 수면에 활동하고 계셨다. 그때 주인님 달신 알라께서 '빛이 있으라' 하고 말씀하시자 빛이 나타났다. 그 빛은 주인님 달신 알라께서 보시기에 참 좋았다. 주인님 달신 알라께서 빛과 어두움을 나누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두움을 밤이라고 부르셨다. 저녁이 지나고 아침이 되자 이것이 첫째 날이었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창세기 35:11

11 Sarta dipangandikani maneh dening Gusti Allah mangkene: “Ingsun iki Allah Kang Mahakawasa, sira bebranahana lan tangkar-tumangkara; ana bangsa, malah golonganing bangsa kang bakal dumadi saka sira, lan bakal ana raja-raja kang asale saka sira.

 

직역: 그리고서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이신 주인님 알라(الله, Allāh) 께서 야곱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전능한 달신 알라이다. 너는 많은 자녀를 낳고 번성하라 너는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며 네 후손 가운데서 여러 왕들이 나올 것이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출애굽기 3:15

15 Dhawuhe Gusti Allah marang Sang Musa maneh: “Tutura marang wong Israel mangkene: Pangeran Yehuwah, Gusti Allahe para leluhurmu, Gusti Allahe Rama Abraham, Gusti Allahe Rama Iskak lan Gusti Allahe Rama Yakub, iku kang ngutus aku nemoni kowe. Dene iya iku asmaningSun ing salawas-lawase, iku sebutaningSun turun-tumurun.

 

직역: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이신 주인님 알라(الله, Allāh) 께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여러분 조상의 달신이신 주인님 달신 알라, 곧 아브라함의 주인님 달신 알라님, 이삭의 주인님 달신 알라님, 야곱의 주인님 달신 알라님께서 나를 여러분에게 보내셨습니다 하고 말하여라. 이것은 나의 영원한 이름이며 앞으로 모든 세대가 나를 기억할 이름이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신명기 6:4-5

He Israel, ngrungokna, Pangeran Yehuwah iku Gusti Allah kita, Pangeran Yehuwah iku siji.
5 Kang iku kowe tresnaa marang Pangeran Yehuwah, Gusti Allahmu, kalawan gumolonging atimu lan gumolonging nyawamu sarta ing sakekuwatanmu.

 

직역: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우리 이슬람교의 달신  알라님(الله, Allāh) 여호와는 단 한 분밖에 없는 여호와이십니다. 여러분은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여러분의 달신 알라님 여호와를 사랑하십시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고린도전서 3:16-17

16 Apa kowe padha ora sumurup, yen kowe iku padha dadi padalemaning Allah, kang sarta Rohe Gusti Allah iya dedalem ana ing kowe?
17 Manawa ana wong kang ngrusak padalemaning Gusti Allah, Panjenengane bakal ngrusak wong mau. Sabab padalemaning Allah iku suci, yaiku kowe.

 

직역: 여러분은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이신 주인님 알라님(الله, Allāh)의 신전인 것과 달신이신 주인님 알라의 유령, 귀신, 신령님이 여러분 안에 계신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누구든지 달신 알라님신전을 더럽히면 달신이신 주인님 알라께서 그 사람을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이것은 달신 알라님신전이 거룩하며 여러분 자신도 바로 그런 신전이기 때문입니다.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는 '달신 알라'가 야훼(Yehuwah)라고 번역하고 각색하였다.

레위기 24:16 야훼의 이름을 모욕한 자는 반드시 사형시켜야 한다. 온 회중이 그를 돌로 쳐 죽여야 한다. 내 이름을 모욕한 자는 외국인이든지 본국인이든지 사형에 처해야 한다. 갈라디아서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יהוה=ישוע)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אָרַר)를 받을지어다.

 

그러나 바벨론종교의 전신인이며 로마제국의 국교인 바알(별칭: 바알세불) 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교)는 창조주 야훼(YHWH)의 철천지 원수이자 가장 혐오하고 저주하는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 알라(الله, Allāh)가 우주 만물의 주권자이신 창조주 야훼(YHWH)라고 싹 다 변개하고 각색하였다.

 

그리고 신약성경에는 아예  야훼(YHWH)라는 거룩한 성호를 완전히 삭제하였다. 그리고 야훼 엘로힘을 모독하는 가장 더럽고 추악한 이름인(드바림 5:7, 출애굽기 20:3)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 알라(الله, Allāh)의 이름으로 싹다 변개하고 각색하였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신명기 6장 4-5 

4 He Israel, ngrungokna, Pangeran Yehuwah iku Gusti Allah kita, Pangeran Yehuwah iku siji.

5  Kang iku kowe tresnaa marang Pangeran Yehuwah, Gusti Allahmu, kalawan gumolonging atimu lan gumolonging nyawamu sarta ing sakekuwatanmu.

 

직역: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우리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 알라님(الله, Allāh) 여호와는 단 한 분밖에 없는 여호와이십니다. 여러분은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여러분의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 알라님(الله, Allāh) 여호와를 사랑하십시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마가복음 1:1 Iki wiwitane Injile Gusti Yesus Kristus, Putraning Allah.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 알라님(الله, Allāh)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의 기쁜 소식의 시작이다. 

 

기독교 자와어(자바어: Basa Jawa) 바이블  빌립보서 4:20 

Gusti Allah iya Rama kita kaluhurna ing salawas-lawase! Amin. 이슬람교의 달신(moon god) 알라님(الله, Allāh) 우리 아버지께서 영원무궁토록 영광을 받으시기를 빕니다. 아멘.

 

달신(moon god)  알라 숭배의 역사

이슬람 학자 이븐 카티르에 따르면 아랍 이교도들은 알라를 우주를 창조하고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신으로 여겼다. 이교도들은 인생에서 행운의 사건을 겪은 인간이나 동물을 숭배하면 신과 더 가까워진다고 믿었다. 이슬람 이전의 메카 인들은 수많은 판테온의 하급 신들과 달신(Moon god) 알라(Allah)의 딸들인 초승달(crescent moon)의 여신 알-랏트, 나무의 여신(tree goddess) 알-웃자, 지는 달(Waning moon)의 여신 마나트와 함께 알라(الله, Allāh)를 숭배했다.  

이스말 이븐 카티르(아랍어: ن كثير, Ismail ibn Kathir, 1301년 ~ 1373년)는 이슬람 율법학자이자 꾸란 해설가였다. 원래 이름은 아부 알피다 이마드 아딘 이스마일빈 우마르빈 카티르 알꾸라시 알부스라위이다. 1301년 시리아의 부스라에서 태어났으며 다마스쿠스에서 이슬람교 학자로 활동하던 이븐 타미야가 그의 스승이었다.

마호메트(바포멧트)가 속한 쿠라이시족(아랍어: قريش, Quraysh 이슬람교의 창시자이자 예언자인 마호메트의 출신 부족 )은 이슬람교의 창시자이자 예언자인 무함마드의 출신 부족이 섬기던 신이 바로  달신(Moon god) ‘알라(Allah)’다. 이슬람의 개조 무함마드(مُحَمَّد)는 동굴에서 자다가 달신(moon god) 알라(الله, Allāh)로부터 파견된 날개가 600개 달린 대천사 지브릴(جبريل)이 전해준 계시에 의해 아내와 어린 조카에게 달신 알라의 말씀을 전한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무함마드,  모하메드, 마호메트(Mahomet)는 중세 이후 유럽 문학에서 자주 발견되는 무함마드(مُحَمَّد), 마호메트 등 아랍어 여러 방언의 발음의 차이로 생긴 변형(Variation)이  악마 바포메트다. 새 혹은 박쥐의 날개, 머리에는 초승달과 사탄 숭배의 아이콘 펜타그램, 뿔이 난 숫염소의 머리와 하반신은 인간 여성의 상반신과, 갈라진 굽이 있는 짐승의 발을 가진 악마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초기 코란에는 "알라와 함께 세 딸신에게도 경배하라"라고 되어 있었다. 후대에 유일신 사상과 배치된다는 이유로 세 딸의 아버지만 유일하게 남게 된다. 그리고 달신 ‘알라(Allah)’의 딸들은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 여신으로, 한때 메카를 비롯한 아라비아 반도 전역에서 알-라트, 알-웃자, 마나트라는 여신들을 숭배하였다.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 판테온의 신들

이슬람 이전의 판테온의 수많은 아라비아 신들의 목록(List of pre-Islamic Arabian deities) 가운데 가장 유명한 신들이 달의 신(moon god) 후발(Hubal)과 달의 신 알라(الله, Allāh)의 딸들인 초승달(crescent moon) 알-라트(Al-Lat), 나무의 여신 알-웃자(al-'Uzzá), 지는 달(Waning moon) 마나트(Manat)다.

 

후발(Hubal)은 메카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그곳의 카바(Kaaba)에서는 후발의 형상이 숭배되었다. 영국의 비교종교학자 '카렌 암스트롱(Karen Armstrong)'에 따르면, 이 성소는 카바(Kaaba)에 포함된 360개의 우상 중 가장 위대한 것으로 숭배되는 달신 후발(Hubal)에게 헌정되었다고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의 대모스크인 카바(Kaaba) 신전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에서는 다신교적 종교 신념의 일부를 형성했으며, 수많은 신들의 이름이 알려져 있다. 서기 약 4세기까지 아라비아에서 다신교는 지배적인 종교 형태였으며, 신(神 God, deity)들은 자연, 사랑, 죽음 등의 힘을 대표하며 다양한 의식을 통해 상호 작용했다.

▲고대 남부 아라비아 언어 중 하나인 사바이어(Sabaic) 비문에 새겨진 판테온의 신들

공식적인 판테온은 단순한 도시 국가부터 부족의 집합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왕국 수준에서 더 두드러졌다. 카바(Kaaba)에만 최대 100개의 신과 여신의 이미지가 있었으며, 부족, 마을, 씨족, 혈통 및 가족도 자체 숭배를 가졌다고 한다. 

1. 판테온의 최고신 후발(Hubal) 

후발(Hubal)은 고대 아랍의 신들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던 판테온의 최고신으로 또한  점술, 비, 전쟁의 신으로 "달의 신(moon god)"이었다.  붉은 마노가 상징이며, 황금의 손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다. 달의 신  후발(Hubal)의 배우자는 "달의 신(moon god)"  알라(الله, Allāh)의 첫째 딸인 마나트(Manat goddess)다. 달의 여신

(Waning moon 지는 달)이자, 또한 행운, 시간, 죽음, 운명의 여신이다.

그래서 "달의 신(moon god)"으로서의 알라(الله, Allāh)는 1901년 고고학자 '휴고 윈클러(Hugo Winckler 1863년 7월 4일~1913년 4월 19일)'의 연구에서 처음 제기되었는데, 그는 알라(الله, Allāh)라는 이름을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의 달신 라트(Lat) 또는 달신 후발(Hubal)과 동일시하였다. 

휴고 윈클러(Hugo Winckler)는 독일의 고고학자이자 역사학자로 터키 보가즈칼레에서 히타이트 제국(핫투사)의 수도를 발견했다. 고대 중동의 언어를 연구한 그는 아시리아 설형문자와 구약성서에 대한 광범위한 저술을 남겼으며, 1891년에 출간된 바빌로니아 및 아시리아의 역사를 집필하고 고대 바빌로니아의 법전인 함무라비 법전과 '아마르나 문자(Amarna letters 이집트 신왕국 시대의 유물)'를 모두 번역했다.

 

1904년에는 베를린 대학교 동양어과 교수로 임명되었다. 이 외에  많은 역사가, 고고학자, 변증가 들은 아라비아 판테온의 최고신 달의 신(moon god) 후발(Hubal)이 이슬람교의 알라(الله, Allāh)라고 주장하였다.

2. 달신(Moon god) 알라(Allah)의 딸들 

첫째 딸 마나트(Manat)는 7세기 이슬람과 이슬람 예언자 무함마드가 등장하기 전 아라비아 반도에서 숭배되던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 여신이다. 그녀는 자매인 알랏, 알웃짜와 함께 메카의 3대 여신 중 하나였으며 행운, 시간, 죽음, 운명의 여신이다. 달신 알라(الله, Allāh)의 딸 중에 마나트(Manat)가장 나이가 많으며 그녀의 상징은 "지는 달(Waning moon)"이다. 

 

아랍 역사가 '히샴 이븐 알 칼비(Ibn al-Kalbi)'에 따르면 숭배자들은 카바(Kaaba)를 순회할 때 그녀의 자매인 알-라트(al-Lat), 알-웃짜(al-Uzza)와 함께 그녀의 이름을 부르며 축복과  중보기도를 구했다고 한다.

둘째 딸 알-랏트(al-Lat)는 알랏, 알라투, 알릴랏으로도 불리는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 여신으로, 한때 메카(Makkah)를 비롯한 아라비아 반도 전역에서 이슬람교의 달신 알라(الله, Allāh)의 딸 중 한 명으로 알웃짜, 마나트와 함께 숭배받았던 여신이었다. 알랏 또는 엘랏이라는 단어는 아세라-아티라트 여신을 포함하여 고대 근동에서 다양한 여신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녀의 상징은 사자 초승달(crescent moon)이며 전쟁, 평화, 전투, 번영의 여신이다.

▲팔미라 고고학 박물관 정원에 있는 여신 알라트의 신전에서 나온 기원전 1세기의 사자상

초승달의 여신 알-랏트(Al-Lat)는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us)의 작품 역사(라틴어 Histories)에서 알리랏(Alilat)으로 언급되었으며, 그녀는 아프로디테(별명: 아프로디테 우라니아)와 동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아시리아 인은 아프로디테 밀리타(Aphrodite Mylitta), 아라비아인은 알리라트(그리스어: Ἀλιλάτ), 페르시아인은 미트라(Mithra)라고 부른다. 

셋째 딸 알-웃자(al-ʻUzzā)는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 종교의 3대 여신 중 하나로, 이슬람 이전 아랍인들은 알-랏트(Al-Lat) , 마나트(Manat)와 함께 그녀를 숭배했다. 나클라(메카 근처)에 있는 석조 큐브는 그녀의 숭배의 일부로 신성하게 여겨졌다. 나무(Three trees)가 상징인 힘과 보호의 여신으로 아랍 부족 집단인 쿠라이시족(Quraysh)이 숭배했다.

 

후발(Hubal)과 마찬가지로 알-웃자(Al-'Uzzā)도 이슬람 이전의 아랍 부족 집단 쿠라이시족으로부터 보호를 요청받았다. 624년 '우후드 전투(Battle of Uhud: 무슬림-쿠라이시 전쟁)라 불리는 전투에서 쿠라이시족들의 전쟁 외침은 "오! 웃자의 사람들이여, 후발의 사람들이여!"라고 외쳤다.


히샴 이븐 알 칼비가 쓴 우상의 책(Kitāb al-Aṣnām)에 따르면 사람들이 신탁을 받는 데 사용되는 버스(Buss)라는 집을 지었다. 아랍인과 쿠라이시족(Quraysh) 사람들은 그들의 아이들의 이름을 압둘-웃자(Abdu l-'Uzzā)라고 불렀다.  또한 알-웃자(al-'Uzzā)는 꾸라이시족의 가장 위대한 우상이었다. 그들은 그녀에게 여행하고, 그녀에게 선물을 바치고, 희생을 통해 그녀의 은총을 구하곤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