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오리족의 혼령(Atua: 귀신)

by Ahuviאב 2023. 7. 14.

마오리 신화에서 '원시 부부'인 하늘의 아버지 "랑기누이"와 대지의 어머니 "파파투아누쿠" 자녀인 <귀신, 혼령, 유령 "아투아Atua">

 

 

마오리족(Māori)은 뉴질랜드 본토(Aotearoa)의 토착 '폴리네시아인'이다. 마오리어를 사용하며 토착 종교를 믿는다. 오늘날 일부 마오리족은 장로교,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 라타나 및 링가투 와 같은 마오리 기독교 단체, 가톨릭, 성공회, 감리교 교단과 같은 다양한 기독교 신앙을 따르고 있다. 가톨릭 12.6%, 개신교 20.3%(성공회 11.8%, 장로교 8.5%), 힌두교 2.1%, 이슬람 1.2%, 무종교 42.0%

마오리족 기독교인의 수호신 귀신, 혼령(영혼) "아투아(Atua)"

창세기 1:1 마오리어 기독교 바이블(번역본) 창세기1:1 He mea hanga na te atua i te timatanga te rangi me te whenua. 한글 직역: 유령, 혼령, 신령, 귀신(鬼神, Ghost) "아투아(Atua)"님은 태초에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습니다.

Strong's 430 마오리어 바이블 의미, 뜻 형태, 횟수
고유어 Elohim
original text(원문)
고유어 Atua 아투아
마오리 판테온의 '귀신'
귀신(鬼神, Ghost), 유령, 정령,망령,영혼(혼령) 고유어(명사)
구약 2598 Occ
신약 1327 Occ

고유어 엘로힘은 창조주 "야훼(YHWH)"만이 가질 수 있는 초 자연적 절대적 속성인 자존성, 영원성, 불변성, 무한성, 전지성, 편재성, 전능성, 완전성 등, 비 공유적인 속성들과 피조물인 사람들과 함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속성들을, 총망라하는 복수 형태의 명사가 이스라엘의 전통, 관습, 정체성을 의미하는 순 히브리어(토착어) 엘로힘(אֱלֹהִ֑ים)이다. 기독교는 이 단어를 삭제하고 마오리족의 판테온 <유령, 혼령, 신령, 귀신(鬼神,Ghost)"아투아(Atua)">3925회나 번역하고 각색하였다.

 

기독교 바이블 Mark 1:1 Maori(마오리어) Ko te timatanga o te rongopai o Ihu Karaiti, o te Tama a te Atua;

한글 직역: 귀신(鬼神, Ghost)의 "아투아(atua)의 "아들 "이후 카라이티"의 "복음(Rongo+pai)"의 시작이라.

original text (원문) 번역본 마오리 바이블 마오리어 복음(good news)
יֵשׁוּעַ הַמָּשִׁיחַ בֶּן־הָאֱלֹהִים
엘로힘의 아들 예슈아 마쉬아흐
Ihu Karaiti, o te Tama a te Atua
Atua(귀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Rongopai) 론고파이
다산과 농업의 신 Rongo(론고) 

복음(Rongopai)이라는 뜻의 "론고파이"는 마오리족(Māori people)의 다산과 농업, 평화의 신(鬼神, Ghost) 아투아(Atua:유령, 혼령) "론고(Rongo)"라는 귀신의 이름과  동사 "파이(pai: 좋다, 능률적이다, 단순하다, 쉽다, 훌륭하다, 적합하다, 유쾌하다, 잘생기다.)"가 합쳐진 단어가 기독교 마오리어 바이블(Bible) <복음 Rongopai '론고파이'>다.

 

Nestle Greek New Testament 1904 Ἀρχὴ τοῦ εὐαγγελίου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Υἱοῦ Θεοῦ.

Marcus 1:1 Latin: Vulgata Clementina Initium Evangelii Jesu Christi, Filii Dei.

Marcos 1:1 Spanish: La Biblia de las Américas Principio del evangelio de Jesucristo, Hijo de Dios.

우선 몇 가지 기독교 바이블(번역본)의 대표주자인 그리스어, 불가타역, 스페니쉬 바이블을 살펴보면 모두 다 신들의 왕 또는 신과 인간들의 아버지 '파테르 헤몬(Πάτερ ἡμῶν 우리 아버지 제우스)', 예수 물고기 '익투스(ΙΧΘΥΣ: 바벨론의 점성술 황도 12궁의 제12궁)'의 통치자로 불리는 "제우스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εὐαγγελίου)"이라고 번역되어 있다. 여기에서 번역된 기독교 마오리어 바이블(Bible)이 "Ihu Karaiti, o te Tama a te Atua"다. 아투아(Atua 귀신, 유령, 영혼, 혼령, 망령)의 아들이 "이후 카라이티(예수 그리스도)"다.

 

이처럼 "헤브라이즘복음"사상과 "헬레니즘(바벨론 종교)"기독교 신앙이 완전히 정 반대 개념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성경에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다. 요하난계시록 16:19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예레미야 51:7 바벨론야훼(YHWH)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요하난 계시록 14:8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마오리족의  귀신, 혼령 "아투아(Atua)"

"아투아(Atua)"는 마오리족(Māori people)과 하와이안과 같은 폴리네시아 민족의 신앙 체계에 있는 (神 god, deity) "아투아(Atua)유령, 영혼, 귀신, 악령(δαίμων)을 가리킨다. 용어 자체는 "" 또는 "능력"으로 번역되며 영적 힘 또는 에너지를 나타내는 '마나(mana: 만물을 창조한 초자연적인 기운)'의 개념과 유사하다.


마오리족(Māori people)의 경우 상대를 몸(육체)을 먹으면 상대의 마나(mana 초자연적 기운)를 얻는다는 개념이 있어서, 싸움하게 되면 그 종족은 전멸하게 되었다고 한다. 마오리족은 뉴질랜드에 거주하는 폴리네시아계 민족이다.

 

사모아에서 귀신 "아투아(atua)"라는 용어는 특히 Samoan(사모아 사람) 언어로 (神 god, deity)을 의미한다. 타투(tatau)로 알려진 전통적인 Samoan(사모아 사람타투(tatau)는 수호령인 귀신, 유령 "아투아(Atua)"에 대한 믿음의 영향을 받는다. 마오리족에게 귀신 "아투아(atua)"는 그들의 종교적 신념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마오리 세계관은 자연과 초자연의 영역을 분리하지 않는다.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분리할 수 없다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귀신 "아투아(atua)"는 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 타이완 섬, 동남아시아 말레이 제도, 태평양의 크고 작은 섬들인 "오스트로네시아 문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유사한 개념과 믿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폴리네시아어 "aitu(아이투)", 미크로네시아어 "aniti(아니티)", Bunun "hanitu(하니투)", 필리핀어 및 타오어 "anito(아니토)", 말레이시아어 및 인도네시아어 "hantu(한투: 좀비, 유령)" 또는 "antu(안투)"다. 각 문화에는 이러한 신성한 존재에 대한 고유한 해석과 변형이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인 개념은 유사하다.

 

마오리족의 판테온 '아투아(Atua)' 귀신, 유령, 혼령들

폴리네시아(오세아니아의 일부 1000개 이상 섬들의 집단)의 영혼(귀신, 유령) "아투아(Atua)"는 다양한 (神)과 초자연적 존재를 포함하며 각각은 삶과 자연의 다른 측면과 관련이 있다. 주목할만한 "아투아(Atua)"는 다음과 같다.


Rongo-mā-Tāne(론고마 타네): 다산, 재배 및 조화로운 관계와 관련된 농업과 평화의 (神) 영혼(귀신, 유령) "아투아(Atua)"다. 남부 쿡 제도 신화(Cook Islands mythology)에서 Rongo(론고)는 농업의 신이자 Vatea(하늘의 아버지)와 Papa (대지의 어머니)의 자녀 중 하나였다. 그의 쌍둥이 형제는 바다의 신 Tangaroa(탕가로아)였다. 

타네 마후타(Tāne Mahuta): 동물, 새, 나무와 같은 생명체의 창조를 책임지는 창조신. Tāne Mahuta는 또한 숲의 (神) 영혼(귀신, 유령, 정령, 혼령) "아투아(Atua)"다. "숲의 신"이라고도 불리는 "Tāne Mahuta(타네 마후타)"는 뉴질랜드 노스랜드(Northland Region) 지역 의 와이포우아 카우리나무 숲에 있는 거대한 "카우리 나무(kauri tree)"다. 나이는 알 수 없지만 1,250년에서 2,500년 사이로 추정된다. 오늘날까지 알려진 살아있는 '카우리 나무' 중 가장 큰 나무다. 숲과 새의 마오리 신인 "Tāne(타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탄가로아(Tangaroa): 광활한 바다와 그 안의 모든 생물을 대표하는 바다의 (神) 영혼(귀신, 유령) "아투아(Atua)"다. 탄가로아(Tangaroa)는 종종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신으로 묘사된다. 탕가로 아(남섬의 타카로아)는 마오리 신화에서 바다, 호수, 강, 그 안에 사는 생물, 특히 물고기의 위대한 영혼(귀신, 유령) "아투아(Atua)"다. 그는 때때로 고래로 묘사된다.

Tūmatauenga(투마타우엔가): 용기, 힘, 갈등을 상징하는 전쟁의 (神) Tūmatauenga는 무술 및 전쟁 기술과 관련이 있다. 투마타우엔가(성난 얼굴의 Tū)는 마오리 신화에서 사냥, 식량 경작, 낚시, 요리, 전쟁(Taua 타우아) 인간 활동의 주요한 펜테온의 영혼(귀신, 유령) "아투아(Atua)"다.

휘로(Whiro): Whiro-te-tipua(투아모투 제도의 Whiro 또는 Hiro)는 마오리 신화에서 어둠의 군주이자 모든 악의 화신입니다. 그는 지하 세계에 거주하며 그의 형제이자 적 Tāne(타네)와는 대조적으로 모든 사람의 질병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일부 부족에 따르면 사람이 죽으면 시체가 지하 세계로 내려가 휘로 에게 잡아먹힌다고 한다. 휘로는 몸(시체)을 먹을 때마다 강해 진다고 한다. 어둠, 악, 죽음의 신 Atua(아투아: 귀신, 유령, 혼령)어둠과 악의 신으로 불행, 사악한 영혼(귀신)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