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핀란드 신화 천둥신(卍) '유말라(Jumala)'

by Ahuviאב 2023. 6. 16.

 

'신들의 아버지'(jumalien isä) 'ukkosen jumala(천둥 신)' 우코(Ukko: 번개卍 천둥신) "유말라(Jumala)"

핀란드어 기독교 바이블(Bible) 창세기 1:1 태초에 천둥신 "유말라 우코(천둥, 번개신)"신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핀란드 신화 판테온의 최고 신 "유말라(Jumala, Jumal: 천둥, 번개 )"는 그들의 집에 보관된 이교도 신들의 "나무 조각상"으로 대표되었다. 이교도 신들의 "나무 조각상"을 집에 두는 것이 관례였고, 이 조각상은 숭배의 수단이자 신성한 영역과의 연결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들은 가정에 보호, 축복 및 다산을 가져다준다고 믿었다.

"번개() 천둥 이교도 신의 '나무 조각상' "유말라(Jumala)"

핀란드어로 천둥과 번개 신 "유말라(Jumala)"는 에스토니아어로는 "유말(Jumal)"로 발음되며, 마리어의 '유모(Jumo)', 에르자어 및 목샤어(Moksha)를 포함한 볼가유역 핀인족(600만 명)들의 언어에서는 "()"을 의미한다. 이는 기독교의 신 그리고 다른 종교의 신들을 모두 포함하여 사용한다. 이 단어는 고대 핀란드족의 '천공신(天空神: 다신교 태양신, 뇌신)'이다. "유말라(Jumala)"는 핀란드 신화 판테온 최고의 통치자  "우코(Ukko: '번개 '와 천둥신)"로 알려져 있으며, 에스토니아어의 "유말(Jumal)", 마리어(러시아 마리 엘 공화국에서 쓰이는 언어)의 "유모(Jumo)"와 연관되며, 핀란드족의 고대 전통에서 유래되었다.

 

참고로 에르자어(Erzya)는 모르도바 공화국의 북쪽과 동쪽에서 쓰이는 모르도바어의 일종이다.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에스토니아에도 사용자가 약간 거주한다. 에르자 어는 키릴 문자를 쓰고 모르도바 공화국에서 러시아어, 목샤어와 함께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다. 

 

에스토니아에서는 "우코(Ukko: '번개'와 천둥신)" "유말(Jumal)"을 하늘의 신으로 믿었다. 그는 여름 뇌우(雷雨, thunderstorm)는 천둥, 번개와 함께 내리는 비를 통해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남부 에스토니아인들 사이에서 "유말(Jumal: 천둥의 집)"은 그들의 집에 보관된 <이교도 신의 "나무 조각상">으로 대표되었다."유말(Jumal)"을 대표하는 이교도 신들의 "나무 조각상"을 집에 두는 것이 관례였다. 이 조각상은 숭배의 수단이자 신성한 영역과의 연결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들은 가정에 보호, 축복 및 다산을 가져다준다고 믿었다.

"칼레발라(Kalevala: 핀란드의 민담들을 집대성한 국민서사시)" 번역의 서문에서 "John Martin Crawford 존 마틴 크로포드(학자)"에 따르면 이탈리아, 그리스, 이집트, 베다 인도 또는 고대 우주론의 고대 신과 같은 핀란드 신들은 일반적으로 종종 쌍으로 묘사되었으며 모든 신은 결혼했으며 자신의 집과 가족이 있다고 믿었다. 

 

"천둥의 집"을 의미하는 "유말(Jumal)"라는 용어는 하늘, 하늘의 천신, 최고의 통치자 (神 god, deity)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나중에 하늘 자체를 "타이바스(taivas)"라고 부르게 되었고 하늘의 신은 "할아버지" 또는 "Old Man Overgod(초신의 노인)"으로 번역되는 "우코 일리유말라(Ukko Ylijumala 최고의 천둥 번개신 )"로 불렸다. 그러나 중세 핀란드 종교 생활에서 기독교가 지배하고 그에 따른 옛 판테온의 신들이 소외되거나 통합됨에 따라 "유말라(Jumala)"는 기독교 신의 핀란드 이름이 되었다.

 '신들의 아버지'(jumalien isä) '우코 일리유말라'(최고의 천둥신 )

영어 "Old Man Overgod"는 핀란드 용어 "우코 일리유말라(Ukko Ylijumala)"를 번역한 것이다. 핀란드 신화에서 가장 높고 강력한 신으로서 "우코 Ukko(천둥, 번개신)"에 대한 존경과 경의를 의미한다. 핀란드 신화 판테온에서 "우코 Ukko"는 종종 노인 또는 남성 조부모를 의미하는 현명한 인물로 묘사되며 하늘, 날씨, 천둥, 번개() 신이다. "일리유말라(Ylijumala)"라는 용어는 "초신(神)" 또는 "높은 신"으로 번역되며 핀란드 판테온에서 최고 신 "우코(번개신)"의 위치를 ​​나타낸다.

 

하늘의 통치자이자 가장 강력한 신인 "유말라(Jumala: 천둥의 집)" "우코(Ukko: 번개 천둥 신)"는 자연의 힘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고 종종 보호, 다산, 일반적인 복지를 위해 기원했다. 그는 농업과 땅의 번영에 필수적인 비를 내리는 사람으로 여겨졌다. 핀란드 신화에서 "우코 Ukko"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으며 "신들의 아버지(jumalien isä 유말리엔 이사)"로 간주되었다. 핀란드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신으로 이것이 나중에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는지 핀란드 민속 시와 기도문에서 그는 "일리유말라(Ylijumala '최고의 신')"라는 별칭을 부여받았다. 이것이 기독교의 하나님(God) "유말라(Jumala: 천둥의 집)"다.

핀란드 신화와 신들의 판테온이 중세 동안 핀란드에서 기독교 하나님(God)으로 대체되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적으로 "신들의 아버지(jumalien isä)" "유말라(Jumala: 천둥의 집) 우코(Ukko: 번개 천둥 신)"는 기독교의 수호신으로 '환골탈태(換骨奪胎)'하여 지금도 숭배받고 있다.

 

그러나 레위기 24:16 "야훼(고유명사 יְהוָה֙=יֵשׁוּעַ)"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야훼(고유명사 יְהוָה֙=יֵשׁוּעַ)"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출애굽기 23:13 너희는 내가 말한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지켜라. 그리고 '다른 신들'(잡신, 우상)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고 그 신들을 너희 입 밖으로 들먹거리지도 말아라. 갈라디아서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יְהוָה֙=יֵשׁוּעַ)"외에 "다른 복음(이교도의 우상, 잡신)"을 전하면 '저주(אָרַר)'를 받을지어다.라고 분명하게 경고하고 있다.

기독교의 하나님 천둥() 신 '유말라(Jumala) 우코 Ukko'

ENSIMMÄINEN MOOSEKSEN 1:1 Finnish: Bible (1776) Alussa loi Jumala(Ukko) taivaan ja maan. 핀란드어 기독교 바이블(Bible) 창세기 1:1 태초에 천둥신 "유말라 우코(천둥, 번개신)"신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기독교 하나님  별칭(최고의 신) 뜻과 의미(노인 Äijä) 등가물
Jumala Ukko: 천둥 
핀란드신화의 "천신" 다산, 풍요(유말라 우코)
Ylijumala(일리유말라)
Jumala-Isä(아버지 하나님)
jumalien isä(신들의 아버지)
Jumala: "천둥() 집"
이교도 우상의
'나무 조각상'
'익투스(ΙΧΘΥΣ)'의 통치자 바알 천둥()신 "제우스"

핀란드 신화에서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신은 "일리유말라 Ylijumala(최고의 신)" 또는 "유말라 이사 Jumala-Isä(아버지 유말라)"로도 알려진 "우코 Ukko(천둥, 번개신 )"이며 그는 자연 현상과 농업과 관련된 강력하고 현명한 인물로 묘사되며, "우코 Ukko"는 종종 보호, 다산과 풍요 및 일반적인 복지의 신으로, "Jumala Ukko(유말라 우코)"라는 하늘과 천둥의 벼락, 번개()의 신으로 불린다.

 

"Jumala Ukko(유말라 우코)"는 천둥과 번개() 핀란드신화의 "천신(天神)"이다. 지신(地神), 산신(山神), 수신(水神), 해신(海神), 조상신(祖上神)과 같이 또 하나의 "천신(天神: 뇌신, 태양신)"이다. "Ukko(우코)"라는 이름 자체는 핀란드어로 "노인 "할아버지 Äijä" 또는 "노인 Äijö"를 뜻하는 핀란드어 단어에서 파생되었다. 에스토니아 신화에서 "Ukko(우코)"는 하늘, 날씨, 추수, 천둥과 번개() (神 god, deity)이다.

일부에서는  "Ukko(우코)"의 원래 이름이 발트해의 영향을 받은 "페르쿠나스(Baltic Perkūnas)"라고 믿고 있다. "Ukko(우코)"의 모습은 인도-유럽이 기원으로 아마도 발트해 연안의 영향을 받아, 종교 연구자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제우스'와 '주피터', 힌두 신화의 '인드라', 발트 슬라브 신화의 '페룬-페르쿠나스', 북유럽 신화의 '토르'와 같은 천둥과 번개(), 강력한 하늘의 "천신(天神: 태양신, 뇌신)"으로서 이러한 신들과 같다고 본다.

핀란드 신화의 판테온(Πάνθειον) 신들

핀란드 국가 서사시인 "칼레발라(Kalevala)"에 기록된 핀란드 신화의 시는 신, 영혼(귀신, 혼령), 신화적 인물의 풍부하고 다양한 판테온(Πάνθειον)을 보여준다. 각 캐릭터는 자연, 인간 경험 및 초자연의 다양한 측면을 구현한다. 

 

"Jumala Ukko(유말라 우코)"는 하늘과 천둥 벼락, 번개()의 신이다. 그는 기상 현상과 관련된 강력한 인물이자 핀란드 신들 중 최고의 통치자다.  핀란드 신화에서 "우코 Ukko"라는 용어는 "Jumala Ukko(유말라 우코)"로 알려진 하늘과 천둥의 신을 가리킨다. "Ukko"라는 이름 자체는 핀란드어로 다양한 의미와 해석을 담고 있다. 그것은 "천둥"으로 번역되는 핀란드어 "우코넨ukkonen(천둥, 번개 )"에서 파생되었다. 또한 "Ukko"는 노인 또는 존경받는 장로를 의미하는 핀란드어 "ukkeli"와도 연관될 수 있다. 이러한 연관성은 핀란드 신화에서 "Ukko"를 노인이자 현명한 인물로 묘사한 것과 일치한다. 핀란드 신화의 맥락에서 "Ukko"는 하늘, 날씨, 천둥, 번개()와 관련된 강력하고 지배적인 신을 나타낸다. 

 


"Ilmatar(일마타르)"는 '공기의 정령'이자 핀란드 신화의 중심 영웅 중 하나인 "Väinämöinen(바이나모이넨)"의 어머니다. 칼레발라(Kalevala)에 따르면 'Ilmatar(일마타르)'는 원시 바다에 떠 있었고 바람과 파도의 힘을 통해 공기의 '정령(유령)' '바이나모이넨(Väinämöinen)'을 낳았다.

 

'Kuippana(쿠이 파나)'는 핀란드 민속에 나오는 숲의 정령(유령)"이다. Ahti(아티)"는 종종 물과 해양 생물과 관련된 바다의 신이다. 그는 강력하고 장엄한 신으로 묘사되며, 'Ahti(아티)'는 물과 호수의 여신 'Vellamo(벨아모)'와 결혼했다. '벨아모 Vellamo (핀란드어 발음: [ˈʋelːɑmo])'는 핀란드 신화에 나오는 물, 호수, 바다의 여신이다. 벨아모(Vellamo)는 키가 크고 아름다운 여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낚시, 행운을 기원하는 어부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고 있다. 'Vellamo'는 또한 선원을 돕기 위해 바람을 제어할 수 있으며 폭풍과 파도를 제어한다. '벨아모(Vellamo)'에게는 수중 들판에 사는 '마법의 소'가 있다. 때때로 아침 안갯속에서 그녀는 물 건초를 먹기 위해 소를 수면 위로 데려온다. 'Vellamo'는 바다 거품으로 만든 파란색 드레스를 입는다.

 

"타피오(Tapio)"는 숲과 사냥의 신이다. 그는 종종 광야를 관장하는 현명하고 자비로운 인물로 묘사된다. 'Tapio'의 아내는 '미엘리키(Mielikki)'이며 함께 '니리키(Nyyrikki)'라는 아들과 '텔레르보(Tellervo)'라는 딸이 있다.


"운타모(Untamo)"는 수면의 정령(유령)이다. 그는 꿈, 휴식, 수면의 영역과 관련이 있다. "칼마"는 핀란드 신화에서 죽음을 의인화다. 죽음의 신으로서 "칼마"는 삶에서 내세로의 전환과 연결되어 있다. "로비아타르(Loviatar)"는 질병과 고통의 여신으로 그녀는 죽음의 신 '투오니'와 저승의 여왕 '투오네타르'의 딸이다.


"파이바타르와 쿠타르(Päivätär and Kuutar)"는 태양과 의 여신이다. 그들은 달의 금과 태양의 은을 소유하고, 금실과 은실을 짜고, 그것으로 옷을 짠다. "칼레발라(Kalevala)"에서 젊은 처녀들은 '파이바타르와 쿠타르'에게 금은으로 만든 보석과 옷을 달라고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