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만 문화에서 영어 단어 "God"은 룬문자 "𐌲𐌿𐌳𐌰"(guda 또는 guth) 태양신이다. 창세기 1:1 노르웨이어: 태초에 태양신 "Gud(구드)"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기독교(74.9%) 노르웨이 국민교회(68%), 가톨릭(2%), 기타 기독교. 창세기 1:1 독일어: 태초에 태양신 "Gott(고트)"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습니다. 가톨릭 28.2%, 개신교 26%, 이슬람 5%, 무종교 37%, 기타 등등
기독교와 '게르만 신화(Germanic mytholgy)'
게르만 문화권의 신화에서 '북유럽신화(Norse mythology)'의 오딘 - 신화의 주인공. 광기의 신, 전쟁의 신, 지혜의 신, 마법의 신, 전사의 신, 죽음의 신, 폭풍의 신이면서 모든 신들의 왕인 주신이다. 로키 - 거짓말, 장난의 신. 토르 - 천둥의 신. 프리그 - 오딘의 아내. 가정의 신 발드르 - 빛의 신, 정의의 신, 순수의 신, 사랑받는 신. 헤르모드 - 전령의 신. 헤임달 - 태양의 신, 경계의 신, 아스가르드의 문지기 신, 가장 하얀 신. 티르 - 전쟁의 신 등이다. '북유럽 신화'는 '게르만 신화(Germanic mytholgy)'에 속하는 신화다. 현재까지 연구된 게르만 신화 중 가장 분량이 많고 가장 유명하여 대표 격으로 간주된다. 지역적으로는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북부 독일 등지에 살던 노르드인을 포함한 북게르만 계통 민족들이 과거에 믿었던 신화를 가리킨다. 훗날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남부로 진출해 '칠 왕국' 시대를 연 앵글로색슨 등을 통해 다른 지역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게르만 신화'는 북유럽 신화, 앵글로색슨 신화, 대륙 게르만 신화 등 게르만 민족 고유 의 신화(神話, myth) 곧 판테온의 신(神 god, deity)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게르만 이교도 의 핵심 요소다.
앵글로색슨 신화는 게르만족의 일파인 "앵글로색슨족"들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기 전에 믿었던 전통신앙을 가리킨다. 그리스도교로 개종하는 8~9세기 이전까지, 앵글로색슨족들은 오딘과 토르와 티르 같은 게르만 신들을 섬기는 게르만 다신교를 믿어왔다. 오딘, 토르, 티르를 앵글로색슨족들은 워덴(Woden), 수노르(Thunor), 티우(Tiw)라고 불렀다. 색슨족들은 봄과 생명과 출산을 다스리는 흐레타(Hretha)와 에오스트레(Eostre)라는 두 여신을 숭배하였다. 에오스트레는 고대 튜튼족과 앵글로색슨족 등 게르만 민족들이 숭배하던 봄의 여신이다. 에오스트레를 위한 이교도 의식이 오늘날 '기독교의 부활절'이 되었다, 고대에는 하늘의 여왕, 이슈타르 여신이 유프라테스 강에 떨어진 큰 알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기독교의 부활절'에는 이슈타르 여신의 부활과, 풍요, 다산을 상징하는 달걀을 나누어 먹는 풍습이 생겨났다.
현재 일주일 중 월, 화, 수, 목, 금, 토, 일요일을 가리키는 영단어들은 모두 앵글로색슨족을 포함한 고대 게르만족 신들의 이름에서 따왔다. 월요일은 달신 루나 "Day of Luna (moon)", 화요일은 마르스 "Day of Mars", 수요일은 머큐리"Day of Mercury", 목요일은 주피터 "Day of Jupiter", 금요일은 비너스 "Day of Venus", 토요일은 사투르누스 "Day of Saturn", 일요일은 솔 인빅투스 "Day of Sol Invictus (sun)"의 날이다. 모두 다 기독교와 관련된 신들이다. 제우스의 아들 마르스는 마가복음의 저자, 주피터는 쌍어궁 예수 물고기 익투스(ΙΧΘΥΣ)의 통치자, 비너스는 예수 어머니 하늘의 여왕 마리아의 호칭, 무적의 태양신 솔 인빅투스는 양력 12월 25일 기독교의 성탄절이 된다.
태양신 바알의 Trundholm sun chariot(트룬드홀름 태양전차)
Trundholm sun chariot(트룬드홀름 태양전차): '북유럽(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청동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 북유럽 유물이다. 1902년 덴마크 Trundholm 근처의 토탄 습지에서 발견되었다. "바알의 바퀴" 또는 "바알의 십자가(Hazor Baal Templ의 Sun cross)"로 알려진 태양전차는 덴마크 선사 시대의 가장 놀라운 '상징(Solar symbol 태양 기호)'중의 하나다. Trundholm 태양 전차는 말이 끄는 마차를 묘사한 작은 청동 조각상이다. 이 인공물은 태양신 숭배의 표현 또는 하늘을 가로지르는 태양숭배 신앙의 종교적 여정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성경 열왕기하 23:11에 잘 묘사되어 있다.) Trundholm 태양 전차는 코펜하겐의 덴마크 국립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그것은 덴마크의 국보 중 하나로 간주되며 덴마크 문화유산의 중요한 상징이다. 태양 전차의 복제품과 이미지는 덴마크 예술, 디자인 및 국가 도상학에서 자주 사용된다. 특히 기독교의 '십자가(크룩스, 크룩스 감마디온)' 숭배의 기원이 된다. 이것이 또한 초기 비잔틴교회,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무속신앙의 심볼리즘 행운의 십자가 '스와스트카(卍)' 만자다. 태양 전차의 발견은 북유럽 청동기 시대와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과 문화적 관습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그것은 전 세계 사람들의 상상력과 관심을 계속해서 사로잡는 매혹적인 유물로 남아 있다.
게르만 신화의 태양신 𐌲𐌿𐌳𐌰(구다) & 갓(God)
히브리어 이름 | 그리스어, 라틴어 이름 | 게르만어(노르드어) 이름 |
바알(בַּעַל), 바알세불 뜻: 주인님(Lord) |
테오스(Θεός), 데우스(Deus) ▶퀴리오스 & 도미누스) 뜻: 주인님(Lord) |
고대 노르드어: 𐌲𐌿𐌳𐌰(구다), 구드(Gud, Guð), 고트(Gott), 갓(God) 뜻: 주인님(Lord) |
고대 가나안의 태양신 바알 바알숭배의 상징 '오벨리스크' |
고대 그리스 로마의 태양신 바알 제우스 ▶제우스의 호칭 테오스(Θεός) |
게르만족의 태양신 Solgud(솔구드) |
열왕기상 18:21 엘리야가 그 모든 백성 앞에 나서서, 이렇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언제까지 양쪽에 다리를 걸치고 머뭇거리고 있을 것입니까? 만일 창조주 야훼가 엘로힘이면 그분을 팔로워 하고(אִם־יְהוָ֤ה הָֽאֱלֹהִים֙ לְכ֣וּ אַחֲרָ֔יו), 태양신 "바알"이 엘로힘이면 그를 팔로워 하라."(וְאִם־הַבַּ֖עַל לְכ֣וּ אַחֲרָ֑יו) 그러나 백성들은 꿀 먹은 벙어리처럼 한 마디도 그에게 대답하지 못하였다.
바알(בַּעַל)은 초기 농경 사회의 신의 모습과 마찬가지로 폭풍우와 비, 풍요의 신이자 태양신이었다. 그리고 인신공양을 받는 악랄하기로 소문난 바알의 닉네임이 '바알세불(בַעַלְזְבוּב 파리의 대왕: 높은 거처의 '주님 Lord')'이다. 고대 페니키아의 도시국가 "게발(비블로스: 기독교 '바이블'의 기원)"의 수호신이었다. 성경은 바알을 섬기고 있는 것을 타락의 상징으로 묘사하고 있다. 바알(몰록, 몰렉, 밀곰, 밀감) 신앙은 암몬족과 모압족의 수호신에서 기원한다. 신약 시대 이후에는 사탄과 동일시되었다. 지옥의 권력자 중 하나라고 하며 레위복음서에서는 '마귀들의 두목'이라고 표현한다. 밀턴은 실낙원에서 사탄(루치페르) 다음가는 악마의 지도자로 묘사했다.
메소포타미아의 신화에서는 바알은 벨(벨리트)이라고 불렀다. 벨은 특히 바벨론 종교의 태양신 마르둑(니므롯, 탐무스가 죽어서 마르둑으로 부활한 화신으로 12월 25일이 기독교의 성탄절이다.)의 호칭이다. 태양신 바알 마르둑(Marduk)은 위대한 도시 바빌론의 수호신(제3의 눈 송과체의 주인공)이다. 그리스의 제우스, 로마에서는 Jupiter라고 불렀다. 고대 바빌론의 주신으로 어원은 수메르어 amar-Utu(𒀭𒀫𒌓 아므르 우투)이며, '태양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마르둑은 바벨론의 점성술에서 행성(Planet)은 목성(Jupiter)이었다. 목성은 고대에도 알려져 있었다. 밤하늘에서 육안으로 관찰 가능하고 가끔은 태양이 낮게 뜬 낮에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바빌로니아인들에게 목성은 그들의 신 마르두크를 상징했다. 황도 십이궁의 제12궁 예수 물고기 "익투스(ΙΧΘΥΣ)"의 통치자 임금이다. 그리스와 로마의 고대문명 전반에 걸쳐 숭배되던 신들과 인간들의 아버지 태양신 제우스, 인도 신화의 태양신 미트라(Mitra)와 같은 신(神 god, deity)들의 호칭을 바알 또는 벨(벨리트)이라고 불렀다.
God(갓)의 기원 태양신 "Solgud(솔 구드)"
고대 가나안에서는 판테온 신들의 왕, 다산과 풍요신으로 바람, 천둥, 번개, 비와 샘물을 주관하고 죽음과 부활을 상징하는 태양신 바알을 주인, 주님(Lord)이라고 하였다. 그리스 로마에서는 태양신 '테오스(Θεός)', 라틴어로 '데우스(Deus)' 곧 신들의 왕 바알 제우스를 주님, 주인님, 통치자(퀴리오스, 도미누스)로 숭배하였다. 인도유럽어족 중에 게르만어파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태양신 Solgud(𐌲𐌿𐌳𐌰, 𐌲𐌿𐌸 솔구드)를 노르웨이어로 "Gud(구드)", 덴마크어로 "Gud", 스웨덴어 "Gud", 아이슬란드어로 "Guð(구드)", 독일어, 룩셈부르크어 "Gott(고트)", 네덜란드어 "God(goth으로 발음)"이다. 이것이 오늘날 오늘날 '게르만어파'의 앵글로색슨족(독일어 작센족)의 태양신 "God(갓)"이 되었다.
지금도 태양신을 덴마크어 "Solgud(솔구드)", 독일어"Sonnengott(소넨고트)" 스웨덴어 "Solgud", 노르웨이어 "Solgud" 및 기타 인근 지역에서는 여전히 일상 연설에서 태양을 "신(神)"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영어 "God"은 "우상(Idol)"이라는 뜻으로, 불가산 명사(감탄, 불신, 권태, 절망, 고통, 놀람, 분노 등을 나타내는 말) '신(God)'이라는 말을 함부로 입에 담는 것을 꺼려서 Gad, gosh, gum, Heaven, goodness (gracious), (Good) Lord 등의 완곡어를 대용하기도 한다. 오늘날 만국어(萬國語)와 같은 "God"이 전 세계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처럼 게르만 문화권의 종교적 관습과 전통은 고대의 문명권으로부터 전승되어 왔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도 다양한 종교적, 문화적 신념의 형태로 숭배받고 있다.
예를 들자면 '중국어 기독교 바이블'에는 도교와 무당들의 태양신 "神(上帝) 옥황상제", '일본어 기독교 바이블'에는 신토의 태양신 천황과 그 조상신 "神は 카미", '한국어 기독교 바이블' 태양신 "神(上帝) 옥황상제"의 번역어 "하느님, 하나님", 그리고 '아랍어 기독교 바이블'에는 "الله(달신 알라)", '터키어 바이블'에는 터키인과 몽골인의 태양신 "Tanrı 탄르, 천신 텡그리" 사제가 '무당(Tengri Priest Shaman)'이다. 이러한 우상들이 기독 번역본 바이블에 무려 2598회나 기록되어 지금도 숭배받고 있다.
영어 "God"의 기원 노르드어 "𐌲𐌿𐌳𐌰 구다"(𐌲𐌿𐌸 구드)
고대 "노르드어(룬문자)"의 북유럽 신화에서는 오딘이 룬 문자를 알아내었다고 한다. 북유럽 룬 문자는 바이킹 시대 이전에 스칸디나비아와 주변 지역에 살았던 고대 북유럽 사람들이 사용한 문자 체계를 말한다. 룬문자는 북유럽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으며 의사소통, 비문, 주술, 종교의식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룬 알파벳은 F, U, Þ, A, R 및 K의 처음 6개 룬 문자에서 이름을 따온 'Elder Futhark(가장 오래된 형태의 룬 문자)'로 알려져 있다. Elder Futhark는 24개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룬은 특정 소리를 나타낸다.
스크립트는 일반적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성되었으며 문자는 각지고 직선이어서 나무, 돌 또는 금속에 더 쉽게 새길 수 있다. 노르드어는 잉글랜드의 영어, 스코트어(스코틀랜드어)어에도 영향을 미쳐서, 노르드어 외래어가 많이 존재한다. 또 노르망디어의 형성과 현대 프랑스어에도 영향을 미쳤다. 바로 태양신 "𐌲𐌿𐌳𐌰"("guþ 𐌲𐌿𐌸 구드" 또는 "guth 구스") 구다(guda)에서 오늘날 현대 '게르만어파'의 영어 "God"이 여기에서 유래되었다.
태양신 "𐌲𐌿𐌳𐌰"("guþ 𐌲𐌿𐌸 구드" 또는 "guth 구스") 구다(guda)의 어원은 실제로 게르만조어 "gunþi", 게르만조어 "gunþiz"는 궁극적으로 "살해" 또는 "타격, 전쟁, 싸움"을 의미하는 인도유럽조어 단어 "gʷʰéntis(gwhéntis로 발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게르만어 파는 북유럽, 중부유럽, 베네룩스,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등에서 주로 쓰는 인도유럽어족의 한 어파(語派)이다. 이 언어들은 역사적으로 북유럽, 중부 유럽, 베네룩스(벨기에 Belgium, 네덜란드 Nederlande, 룩셈부르크 Luxembourg의 3개국을 합쳐서 부르는 말),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미국 및 캐나다의 여러 지역에서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 어군의 모든 언어들은 중세 이전까지 '룬 문자'로 표기되었지만 현재는 '로마자'로 표기된다.
중세 이전에 많은 게르만 언어는 'Elder Futhark(오래된 형태)' 또는 'Younger Futhark(8~12세기)'와 같은 '룬 문자'를 사용하여 작성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언어는 라틴 알파벳 또는 로마자 표기법을 사용하도록 전환되었다. 사회가 '라틴 알파벳(로마 문자)'의 사용을 채택함에 따라 '게르만 언어'는 주로 '로마 문자'를 사용하여 작성되었다. 고대 영어와 고대 노르웨이어와 같은 게르만 언어에서 신(神 god, deity)이라는 단어는 "𐌲𐌿𐌳𐌰구다" ("guþ 𐌲𐌿𐌸 Guth" 또는 "guth")라는 용어로 표현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단어는 진화하여, 결국 현대 영어인 태양신 "God"이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