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르완다족은 죽은 자의 유령(정령)인 바지무(bazimu)가 우울하고 불쾌하다고 여긴다. 바지무는 때때로 이승으로 돌아와 살던 곳으로 돌아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이쿠지무(ikuzimu 지옥)에 머물러 있다고 한다. 점쟁이(무당) 바푸무(bapfumu)는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하나님 창조신 이마나(Imana: 매우 긴 팔을 가진 영혼, 귀신, 혼령)의 뜻을 해석하여 가장 현명한 행동 방침을 제시함으로써 죽은 자에 대한 일정한 방어를 제공한다. 반면에 마법사(마녀) 바로지(barozi)는 비밀리에 죽은 자의 유령(정령) 바지무(bazimu)와 동맹을 맺고 있다.
기독교 '키냐르완다어' 바이블(Bible)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뉴에이 판테온 소설 '키냐르완다어' 바이블 창세기 1:1-5
1 Mu ntangiriro Imana yaremye ijuru n'isi.
2 Isi nta shusho yari ifite kandi nta cyari kiyiriho: yari imeze nk'inyanja kandi icuze umwijima.
Umwuka w'Imana wari ubundikiye amazi.
3 Nuko Imana iravuga iti: “Nihabeho umucyo.” Umucyo ubaho.
4 Imana ibona ko umucyo ari mwiza, maze iwutandukanya n'umwijima:
5 umucyo iwita amanywa, umwijima iwita ijoro. Burira buracya, uba umunsi wa mbere.
1.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께서 태초에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
2. 그 땅은 형태가 없고 비어 있었으며 어둠이 깊은 물 위에 있었고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혼령(영혼)은 수면 위에 움직이고 계셨다.
3.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께서 말씀하시기를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생겨났다.
4.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께서 보시기에 그 빛이 참 좋았습니다.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께서는 빛을 어둠과 나누셨다.
5. 그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그 어둠을 ‘밤’이라 부르셨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첫째 날이었다.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뉴에이지 판테온 소설 '키냐르완다어' 바이블 고린도전서 3:16-17
16 Mbese ntimuzi yuko muri Ingoro y'Imana, na Mwuka wayo akaba atuye muri mwe?
17 Nuko rero umuntu usenya Ingoro y'Imana na we Imana izamuhindura ivu, kuko iyo ngoro yayigize iyayo kandi iyo Ngoro ni mwebwe.
16. 여러분은 자신이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신전인 것과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신령(혼령, 영혼, 귀신)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17. 만일 누구든지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신전을 파괴하면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께서 그 사람을 멸하실 것입니다. 이는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신전은 거룩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바로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신전입니다.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뉴에이지 판테온 소설 '키냐르완다어' 바이블 마가복음 1:1
1 Ngiyi intangiriro y'Ubutumwa bwiza bwerekeye Yezu Kristo Umwana w'Imana.
1 이것은 르완다족 신화의 수호령 창초신 이마나의 아들 사기꾼▶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의 시작.
르완다의 후투족과 투치족, 트와(Twa)족
르완다는 아프리카 대륙의 중앙동부의 5대호 지구 안에 있는 작은 내륙국으로, 수도는 키갈리다. 르완다의 공용어는 르완다어 표기를 따라서 키냐르완다어라고도 한다. 르완다의 후투족과 투치족, 그리고 트와족이 모두 이 언어를 쓰며 옆나라 부룬디에서 쓰이는 룬디어(Ikirundi)와는 거의 비슷해서 사투리 수준이며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차이와 비슷하다. 화자수는 2000만 명에 달한다.
르완다와 부룬디에서 주로 쓰이지만 콩고민주공화국, 탄자니아, 우간다에서도 소수언어로 쓰이고 있다. 주요사용국 르완다,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 원어민 약 980만 명, 르완다 가톨릭 56.5%, 개신교 37.1%, 이슬람 4.6%,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 숭배종교)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민족구성 후투족 84%, 투치족 15%, 트와족 1%다. 후투족은 르완다, 부룬디에 거주하는 반투계 민족이다. 르완다와 부룬디 외에도 콩고민주공화국 동부, 탄자니아, 우간다에도 후투족들이 거주하고 있다. 르완다와 부룬디에서 후투족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투치족들(기독교 80%, 이슬람교 5%)도 상당한 편이다.
후투족들과 투치족들은 언어, 문화에서 공통점이 많은 편이며 대개 키냐르완다어, 룬디어(Ikirundi)를 사용한다. 종교는 벨기에의 영향으로 바알숭배 종교인 천주교(천신교)를 믿지만, 개신교를 믿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거의 1만 년 전 피그미 트와(Twa)족이 어디선가 르완다로 이주해 왔으며, 약 1000여년 전 반투족이 이주해 왔다. 이들은 20여 개의 우브워코(ubwoko)라는 부족을 이루었다. 18세기엔 이 부족들이 8개의 왕국을 세웠는데, 지금의 투치에 속하는 니기냐(Nyiginya) 부족의 르완다 왕국도 이 중 하나였다.
트와(Twa)족 은 르완다 영토에 정착한 최초의 반야르완다족(Banyarwanda: 르완다의 지배적인 인종 그룹) 집단이었다. 2000년에는 그 수가 약 80,000명에 달해 이들 국가에서 상당한 소수 집단이 되었습니다. 트와(Twa)의 가장 큰 인구는 부룬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8년 기준 78,071명으로 추산됩니다.
반투종교와 반야르완다족의 수호신 '이마나(Imana)'
반투 종교는 아프리카 반투족의 신념과 전설, 신화의 체계다. 반투족은 수백 개의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많은 반투 문화권에서는 전통적으로 좀비 왕(King Zombi) 은잠베(Nyambe, Nyambi)의 변형된 이름인 최고 신을 믿었다.
아프리카 사람들의 전통 신앙과 관습은 다양한 민족 종교를 포함하는 매우 다양한 신앙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전통은 경전보다는 구전으로 전해지며 민담, 노래, 축제를 통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해지며, 많은 상위 및 하위 신에 대한 믿음, 영혼(혼령, 유령, 귀신)에 대한 믿음, 죽은자 숭배, 마법 및 아프리카 전통 의학이 사용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종교는 정령숭배, 다양한 다신교적, 범신론적 측면이 있다. 정령숭배(Animism from anima)는 다른 아프리카 전통 종교와 마찬가지로 반투족 종교 전통의 핵심 개념을 형성한다. 여기에는 수호신 숭배, 자연 숭배, 조상 숭배,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이 포함된다.
모든 신과 신들 중 최고이자 가장 높은 신의 본질은 태양신 또는 모든 조상신 중 가장 오래된 신과 연관되거나 다른 사양을 가질 수 있지만, 대부분 반투족 종교에 포함된다. 몇 가지 예로는 은잠베(반투족), 은잠비 음풍구(바콩고), 은잠비치(바콩고), 물룽구(와야오, 체와, 아캄바 등), 우틱소 또는 카마타(코사족), 운쿨룬쿨루(줄루족), 굴루(바간다), 물루쿠(마쿠아족) 등이 있다.
뭉구(와스와힐리어), 무쿠루(헤레로족 및 힘바족), 키붐바(부소가), 이마나(Imana: 반야르완다 및 바룬디), 모디모(소토족 및 츠와나족), 루항가(우간다의 뇨로족 및 은콜레족), 응아이(아캄바, 키쿠유족 및 기타 그룹)로 나뉜다. 많은 전통에서 신들은 하늘에 사는 것으로 여겨지며, 키쿠유족의 경우 케냐의 키리냐가 산과 같은 높은 산에 신을 모시는 전통도 있는데, 이는 전 세계의 다른 전통 종교와 비슷하다.
1894년 이전에는 유럽인의 발길이 닿지 않았던 르완다의 반야르완다족의 수호신 이마나(Imana 매우 긴 팔을 가진 영혼, 혼령, 귀신)는, 인구 밀도가 높은 이 왕국은 아주 최근까지도 고대 신화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반야르완다족에게 '보이지 않는 세계는 두려운 현실'이다.
한 부분은 이주루(ijuru 천국)라고 불리며 우리가 보는 하늘인 바위 너머에 존재한다. 흙 아래에는 이쿠지무(ikuzimu 지옥)라고 불리는 또 다른 부분이 있다. 반야르완다의 3층으로 이루어진 우주는 서서히 퇴화되고, 낡고, 닳아 없어지는 것처럼 보이며, 우주 질서의 창조자이자 유지자인 이마나(Imana)의 지원 없이는 완전히 붕괴될 것이라고 한다.
반야르완다족과 기독교 하나님 이마나(Imana)
아프리카 신화 르완다의 반야르완다족의 신화에서 태초에 죽음(Death)은 야생동물이었다.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하나님 이마나(Imana)는 "죽음의 야생동물을 사냥하는 신(神 귀신)"이었다. 그리고 이마나(Imana)는 '홀로 모든 것을 알고 있는자'라고 한다. 강력한 존재로 여겨지는 이마나는 ghost with long arms(매우 긴 팔을 가진 영혼, 혼령, 귀신)을 가지고 있으며 '두려운 장소'에서도 발견되지만, 그의 영향력은 항상 인간에게 유익한 존재였다. 그는 멀리 떨어져 있으며 모든 선물의 원천으로 여겼다.
1. 그는 '유일한 통치자' 하샤키마나(Hashakimana)
2. '계획을 세우는 자' 하샤키마나(Hashakimana)
3. '자녀를 낳는 유일한 자' 하비아리마나(Habyarimana)
4. '소유물의 수호자' 은다기지마나(Ndagijimana)
5. '만물의 주인' 비기리마나(Bigirimana) 등의 별칭이 있다.
이마나는 르완다와 부룬디의 전통적인 반야르완다와 바룬디 종교, 그리고 탄자니아의 바하(Baha)와 콩고민주공화국의 바냐물렌게(Banyamulenge)와 같은 기타 관련 종족 집단 신화(神話 / Myth)의 창조신이다. 오늘날의 사용법에서 이 용어는 기독교에서 발견되는 신을 가리킨다. 고대 Banyarwanda(반야르완다)와 Barundi(브룬디)는 창조신 이마나(Imana: 매우 긴 팔을 가진 영혼, 혼령, 귀신)라는 한 신을 믿었다. 신화에서 이마나는 모든 바룬디족과 반야르완다족의 창조자이자 후원자였다. 한 남자가 여러 사람에게서 콩(beans)을 빌렸지만 빚을 갚기 위해 몸부림치는 남자와 채권자 사이의 논쟁에서 이마나(Imana)가 그를 구하기 위해 개입하면서 전능하고 은혜로운 신(神 귀신)으로 여겨졌다고 한다.
반야르완다족의 신화(神話 / Myth)에서 태초에 죽음(Death)은 야생동물이었다. 이마나(Imana)는 "죽음의 야생동물을 사냥하는 신(神 귀신)"이었다. 이마나(Imana)는 죽음의 야생동물을 자주 사냥했다고 한다. 그는 죽음의 야생동물이 은신처를 찾지 못하도록 사람들에게 집안에 머물라고 명령했다. 한 노파가 바나나 과수원에 나갔을 때 죽음의 야생동물은 그녀에게 보호를 요청했고 그녀는 자신의 치마 밑에 숨겨주었다고 한다. 이마나는 그녀를 처벌하기 위해 죽음이 인간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불멸의 상실에 대한 두 번째 신화(神話 / Myth)도 여성을 비난하고 있다. 남편, 아내, 시어머니로 구성된 한 가족이 있었다. 아내는 시어머니를 몹시 싫어했고, 시어머니가 죽어 장례를 치렀을 때 안도감을 느꼈다. 장례식이 끝난 지 3일 후 무덤을 찾은 아내는 마치 죽은 시어머니가 곧 튀어나올 것처럼 무덤이 마구 갈라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무거운 절구통을 들고 돌아온 그녀는 땅을 두드리며 '죽어 있어라!"라고 외쳤다.
다음 날 이틀 동안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하였다. 그 후 며느리는 균열을 발견하지 못했고, 고인이 된 시어머니의 힘은 고갈된 상태였다. 며느리는 좋아라 기뻐했지만, 그녀의 행동으로 인해 인류가 더 이상 부활하여 소생할 가능성을 영원히 잃게 되었다고 한다.
반야르완다족은 죽은 자의 유령(정령)인 바지무(bazimu)가 우울하고 불쾌하다고 여긴다. 바지무는 때때로 이승으로 돌아와 살던 곳으로 돌아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이쿠지무(ikuzimu 지옥)에 머물러 있다고 한다. 점쟁이(무당) 바푸무(bapfumu)는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하나님 이마나(Imana: 매우 긴 팔을 가진 영혼, 혼령, 귀신)의 뜻을 해석하여 가장 현명한 행동 방침을 제시함으로써 죽은 자에 대한 일정한 방어를 제공한다. 반면에 마법사(마녀) 바로지(barozi)는 비밀리에 죽은 자의 유령(정령) 바지무(bazimu)와 동맹을 맺고 있다. 발견되면 보통 죽임을 당한다. 그러나 하늘에 숨겨진 땅인 이주루(ijuru 천국)의 주민들은 덜 무섭고 작은 신들처럼 보인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