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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판테온의 하나님 "쭈어(chúa)"

by Ahuviאב 2023. 6. 13.

 

"태초에 베트남 신화 판테온의 (神) "쭈어(Chúa)"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베트남어 기독교 바이블 장세기 1:1 Ban đầu Ðức Chúa Trời dựng nên trời đất)", 베트남 종교: 무종교 73.2%, 불교 70%, 기독교 8.3%, 신흥종교 6.2%, 기타 0.1%. 공용어: 베트남어는 로마자에 성조를 표시하여 기록하는 "꾸옥응으(베트남어 로마자 표기법)"를 사용한다. 

베트남 기독교 '크리스천'들의 하나님 "Chúa(쭈어)"

Saung-theá Kyù 1:1 베트남어(1934) Ban đầu Ðức "Chúa(쭈어)" Trời dựng nên trời đất. 기독교 베트남어 바이블 창세기 1:1 태초에 베트남 신화 판테온의 (神 god, deity) "쭈어(chúa)"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그리스어(라틴어) 베트남어 번역 영어, 한글번역 향태, 의미 뜻
Θεός(Deus):
'제우스'의 호칭
Chúa(쭈어):
Θεός의 번역어
God, 하나님:
'옥황상제'의 번역어
베트남 신화 판테온 <우상들의 호칭>
명사: '쭈어 Chúa'

베트남어로 기독교의 하나님(God) "chúa(쭈어)(神 god, deity)은 주인, 영주 또는 통치자나 왕, 위인, 성인 등을 지칭한다. 베트남어에서 "chúa"는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Vua chúa(부어 쭈어)"는 왕이나 군주를 의미하고 "công chúa(공 쭈어)"는 공주를 의미한다.

그리고 "ông ta chúa ghét thói nịnh bợ"는 "그는 아첨하는 습관을 매우 싫어한다" 할 때 "chúa(아첨)"이라는 단어가 기독교의 하나님(God "chúa(쭈어)"다.

 

"ông ta chúa ghét thói nịnh bợ"라는 문구에서 "chúa(쭈어)"는 실제로 "아첨" 또는 아첨하는 행위를 의미하는 문장으로" 그는 아첨하는 습관을 싫어한다" 또는 "그는 아첨을 매우 싫어한다"라는 정확한 번역과 문맥이다. 헤브라이즘(Hebraism)의 복음사상인 히브리어 원문(original text) 창조주 야훼(YHWH: 유일한 고유명사엘로힘(Elohim" 고유어)을 베트남 신화(Thần thánh Việt Nam)의 애니미즘(Animism) 또는 정령신앙(精靈信仰)의 영혼(귀신, 정령, 혼령), 해와 달, 별과 같은 천체나 바위, 강, 바다 등 모든 측면을 다스리는 것으로 여겨지는 판테온의 최고의 (神 god, deity) "Chúa(쭈어)"로 "구약성경(תַּנַ"ךְ Tanakh)"에만 무려 2598회나 각색되어 있다.

 

레위기 24:16 "야훼(고유명사 יְהוָה֙ YHWH)"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야훼"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여야 한다. 출애굽기 23:13 너희는 내가 말한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지켜라. 그리고 <다른 신들 곧 잡신, 우상>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고, 그 신들을 너희 입 밖으로 들먹거리지도 말아야 한다. 갈라디아서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יְהוָה֙=בְּשׂוֹרָ)"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אָרַר)"를 받을지어다.라고 경고하고 있다.

베트남 신화(vietnamese mythology)에 따르면 용, 유니콘, 거북, 봉황을 포함한 <4가지 신성한 동물>은 권력, 지성, 장수, 고귀함을 상징한다. 네 마리의 신성한 동물의 이미지는 평화, 번영, 행복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는 베트남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용은 권력을 상징하며, 거북이는 힘과 장수의 상징이다. 유니콘(Unicorn)은 명성, 평화, 행운을 상징한다.

 

봉황은 아름답고 고귀한 새이다. Viet(베트남) 사람들은 불사조가 정착하는 지역에 좋은 징조라고 믿는다. Dragon()과 Phoenix(피닉스)의 조합은 연인의 행복, 행운, 지위 및 명성을 나타낸다. 베트남인들은 베트남인들은 유니콘이 탑과 예배 장소를 지키는 데 적합한 강하고 충실한 동물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상상의 동물, 영혼, 귀신, 혼령, 정령, 왕, 위인, 성인, 영웅 등의 범신론(汎神論: pantheism), 애니미즘(Animism)의 우주, 세계, 자연, 인간의 모든 것이 신이라고 하는 세계관의 다양한 <우상들의 호칭>이 기독교의 하나님(God) "chúa(쭈어)"다.

베트남 신화(Vietnamese mythology) 판테온의 "쭈어(Chúa)"

베트남 신화에서 "Chúa(쭈어)"는 애니미즘(Animism) 또는 정령신앙(精靈信仰) 해와 달, 별과 같은 천체나 바위, 강, 바다 등 우주와 창조의 모든 측면을 다스리는 것으로 여겨지는 판테온의 최고의 (神 god, deity) 또는 신성한 통치자를 가리킨다. "Chúa(쭈어)"의 개념은 토착 민속 종교, 불교 및 유교의 요소를 혼합한 베트남 사람들의 전통적인 종교적 신념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Chúa"는 종종 천상과 지상의 모든 영역을 다스리는 전능하고 자비로운 존재로 묘사된다. 그는 지혜, 동정심, 정의와 같은 다양한 속성과 관련이 있다. "Chúa"는 우주의 창조자이자 모든 생명의 근원으로 간주되며, 그는 또한 태양, 달, 별, 바람, 비, 천둥을 포함한 자연 현상을 제어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베트남 신화에서 "Chúa(쭈어)"는 때때로 그의 권위와 지혜를 상징하는 <긴 흰 수염과 황실 예복을 입은 노인>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베트남 종교 신앙의 혼합적 특성으로 인해  "Chúa(쭈어)"의 외모와 특성은 지역과 전통에 따라 다를 수 있다. "Chúa(쭈어)" 숭배에는 일반적으로 그의 축복, 보호 및 인도를 구하는 제물, 의식 및 기도가 포함된다.

 

많은 베트남 사람들은 여러 신과 영혼(靈魂: 귀신), 혼령(魂靈), 영령(英靈), 혼백(魂魄)의 존재를 믿지만 "Chúa(쭈어)"는 그중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그는 다른 모든 신을 감독하고 다스리는 궁극적인 신성한 인물로 간주된다. 전반적으로 베트남 신화(Truyện thần thoại Việt Nam)에서 Chúa의 개념은 베트남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정신적, 문화적 가치를 반영한다.

 

그리고 "베트남 민속신앙"의 종교적 맥락에서 최고의 신이 나 통치자의 위치를 ​​차지하는 "chúa 쭈어"는 단일 신은 없으며 범신론(汎神論: pantheism)적인 다양한 베트남의 신들(Thể loại:Thần thánh Việt Nam) 조상, 영혼, 귀신, 혼령, 정령, 왕, 위인, 성인, 영웅, 민간 인물로 구성되어 있다. "베트남의 신"의 분류에 속하는 옥황상제(Ngọc Hoàng Thượng đế), 용왕, 북두칠성의 신, 돈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부의 신(Thần Tài)등 다양한 (神 god, deity)들에게 주어지는 <우상들의 호칭>이 베트남어로 "chúa(쭈어)"다.

베트남 판테온의 신들(Thần thánh Việt Nam)

1. Bà Chúa Kho(바 쭈어 코) 또는 Bà Chúa Xứ(바 쭈어 수)는 'Chau Nuong(차우 누엉)'으로도 알려진 'Ba Chua Kho(바 쭈어 코)'는 실제로 베트남 역사에서 '쩐(Tran) 왕조'의 역사적 인물이었다. 그녀는  쩐 왕조 의 제5대 황제 Tran Minh Tong(트란 민 통 1314-1329)의 통치 기간 동안 봉사한 관리였다. Chau Nuong(차우 누엉)는 고결한 성격과 국가에 대한 공헌으로 유명했다. 그녀가 죽은 후 그녀는 성스러운 사람으로 추앙받았고 사람들은 그녀를 "창고의 여인" 또는 "부의 여인"으로 번역되는 'Ba Chua Kho(바 쭈어 코)'로 숭배하기 시작했다.

 

'Bà Chúa Kho(창고의 여인)'는 베트남 민속 종교 의 여신으로 Bắc Ninh(박닌)에 사원이 있다. 'Ba Chua Kho'는 부, 번영 및 풍요의 여신으로 많은 사람들, 특히 사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녀의 축복을 구하고 재정적인 노력에 그녀의 도움을 간구한다. 그녀는 종종 '부의 창고'를 상징하는 '열쇠와 자물쇠'를 들고 엄격하면서도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 '자비로운 여신'으로 묘사된다. 1990년대에 그녀의 인기가 절정에 이르렀으며 여전히 열렬하고 진지한 기도에 대한 그녀의 응답으로 베트남 안팎의 순례자와 추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신자들은 베트남 북부 박닌성에 위치한 Bà Chúa Kho(바 쭈어 코) 사원을 찾아 경의를 표하고 제물을 바친다. 사찰은 다가오는 해의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사람들이 찾아오는 뗏(Tết) 명절(베트남 설날) 동안 특히 분주하다. 'Ba Chua Kho(바 쭈어 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녀의 전설과 숭배는 베트남 종교 및 문화 관행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2. Thần Tài(탄 타이: 부의 신)는 베트남 신앙과 일부 동양 국가에서 행운의 신 또는 Tài Bạch Tinh Quân(타이 바이 틴 콴)으로도 알려진 부의 신은 사람들에게 '돈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것과 관련된 존경받는 신이다. 그는 종종 검은 얼굴, 두꺼운 수염, 손에 채찍을 들고 검은 호랑이를 탄 남자로 묘사되며, 이 이미지는 부와 번영을 주는 그의 힘과 권위를 상징한다.

 

3. 베트남 민간전승과 신화에서  "아우 꺼(Au Cơ)"는 중요한 조상의 영이자 베트남 민족의 창조 신화에서 두드러진 인물로 숭배된다. 그녀는 종종 베트남 민족의 어머니로 간주되며 베트남 민족의 기원에서 그녀의 역할에 대해 깊은 존경을 받는다. 전설에 따르면 "아우 꺼(Au Cơ)"는 <산에 사는 요정> 또는 여신이었다. 그녀는 엄청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었고 직조와 자수에 능숙했다. 어느 날 그녀는 호수에서 목욕을 하다가 <바다에서 온 용왕> "락롱꽌(Lạc Long Quân)"을 만났다. 그들은 사랑에 빠져 결혼했고, 100개의 알이 들어 있는 주머니를 낳았다.

 

이 알에서 100명의 자녀가 태어났고 나중에 베트남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다. 그러나 산의 요정 'AU Cơ'바다의 용왕 'Lạc Long Quân'은 출신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살 수 없었다. 산의 요정 '아우 꺼(Au Cơ)'는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었고, 바다의 용왕 '락롱꽌(Lạc Long Quân)'은 바다와 강한 유대감을 느꼈다. 'Au Cơ'는 자녀 50명을 산으로 데려갔고, 'Lạc Long Quân'은 나머지 50명을 해안으로 데려갔다. 산의 요정 '아우 꺼(Au Cơ)'의 후손은 산악 지역의 왕과 통치자가 되었으며, 바다의 용왕 '락롱꽌(Lạc Long Quân)'의 후손은 해안 지역을 따라 왕조와 왕국을 세웠다. 산과 바다의 이중 유산은 베트남 문화와 정체성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