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미족은 누군가 죽음을 맞이하면 주변 이웃들을 불러 모아 숲의 아버지 정령(영혼) '몰리모(Molimo: 좀비 왕 은잠베의 영혼)'라는 장례 의식을 치른다. 몰리모는 피그미족에게 불행한 일이 생길 때 숲의 성스러운 나무를 깨우는 전통 의식이다. 또한 피그미족은 다른 부족민들에 비해 성숙하여 보통 여자는 10살 이후부터, 남자는 13살 전후에 결혼을 한다.
기독교 하나님 숲의 아버지 혼령 '몰리모(Molimo)'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하나님(링갈라어 바이블) 좀비 왕 "은잠비"는 부두교의 전설에서 비롯되었다. 현대 대중매체에서 좀비를 소재로 하는 창작물 일명 좀비물이라는 장르에서 주로 등장하는 '움직이는 시체 괴물'을 말한다. 바로 좀비 왕 "은잠비"의 영혼(靈魂: 혼령, 유령, 정령, 귀신)이 세소토어 기독교 바이블 숲의 아버지(어머니) 몰리모(Molimo)이다.
세소토어(Sesotho), 소토어(Sotho language)는 반투어에 속하는 언어로 레소토의 국어이자 공용어이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11개 공용어 중 하나이다. 북소토어에 대비하여 남소토어라고 하기도 한다. 많은 접사와 활용어미를 통해 단어를 만드는 교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주요 사용국은 레소토, 남아공 원어민 약 560만 명이다. 레소토는 기독교 92.3%, 기타, 토속종교 20%, 남아프리카 공화국 기독교 85.7%다.
바알숭배 종교인 세소토어 기독교 바이블 창세기(Buka ea Genese) 1:1-5
1 Qalong Molimo o ile a bopa maholimo le lefatše.+
2 Lefatše le ne le se na sebopeho ebile le se na letho ’me metsi* a ne a koahetsoe ke lefifi.+ Moea o halalelang oa Molimo*+ o ne o e-ea koana le koana holim’a metsi.+
3 Molimo a re: “Leseli le ke le be teng.” Leseli la e-ba teng.+
4 Ka mor’a moo, Molimo a bona hore leseli le molemo eaba Molimo o arola leseli ho lefifi.
5 Molimo a bitsa leseli Motšehare empa lefifi a le bitsa Bosiu.+ Ea e-ba mantsiboea ’me ea e-ba hoseng, leo ea e-ba letsatsi la pele.
바알숭배 종교인 세소토어 기독교 바이블 창세기(Buka ea Genese) 1:1-5 한글직역:
1.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령) 몰리모님께서 태초에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습니다.
2. 그 땅은 형태가 없고 비어 있었으며 어둠이 깊은 물 위에 있었고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영) 몰리모님의 영혼(유령, 귀신, 정령)은 수면 위에 움직이고 계셨습니다.
3.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령) 몰리모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생겼습니다.
4.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령) 몰리모님께서 보시기에 그 빛이 참 좋았습니다.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령) 몰리모님께서는 빛을 어둠과 나누셨습니다.
5.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령) 몰리모님께서 그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그 어둠을 ‘밤’이라 부르셨습니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첫째 날이었습니다.
바알숭배 종교인 세소토어 기독교 바이블 마가복음(Kosepele ea Mareka) 1:1
Litaba tse monate tse buang ka Jesu Kreste Mora oa Molimo li qala tjena:
한글직역: 숲의 아버지(어머니) 영혼(유령, 귀신, 정영) 몰리모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좋은 소식은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헤브라이즘의 유일한 복음 우주 만물의 주권자 창조주 야훼(고유명사 יהוה=ישוע) 엘로힘(고유어 אלוהים)은 절대로 음부티 신화(Mbuti mythology)의 숲의 아버지 혼령(영혼, 정령, 유령) 몰리모(Molimo)가 아니다.
에스겔 36:20 열국에서 내 거룩한 이름이 그들로 인하여 더러워졌나니... 이들은 야훼의 백성이라도 야훼의 땅에서 떠난 자라 하였음이니라. 레위기 24:16 야훼(יְהוָה֙)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야훼(יְהוָ֖ה)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출애굽기 23:13 너희는 내가 말한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지켜라. 그리고 '다른 신들'(몰리모 등...)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고 그 잡신들을 너희 입 밖으로 들먹거리지도 말아라. 갈라디아서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יהוה=ישוע)"외에 다른 잡신 복음을 전하면 저주(אָרַר)를 받을지어다.
출애굽기 9:16 그러나 내가 너를 세운 것은 내 능력을 너에게 보여 내 이름이 온 세상에 널리 퍼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사야 42:8 나는 야훼(יְהוָה֙)이니 이는 내 이름이다.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히브리어 원문: אֲנִ֥י יְהוָ֖ה ה֣וּא שְׁמִ֑י וּכְבֹודִי֙ לְאַחֵ֣ר לֹֽא־אֶתֵּ֔ן וּתְהִלָּתִ֖י לַפְּסִילִֽים)
음부티 신화 숲의 혼령(정령, 유령) '몰리모(Molimo)'
음부티족, 즉 밤부티족(The Mbuti people, or Bambuti)은 아프리카 콩고 지역(콩고민주공화국)의 여러 토착 피그미족 중 하나다. 그들의 언어는 중앙수단어 와 반투어이다.
음부티 사람(Mbuti people)들의 음부티(밤부티) 신화는 콩고의 아프리카 음부티(밤부티라고도 함) 피그미족의 신화다. 밤부티족의 모든 생활은 숲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들은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몰리모(Molimo)를 그들의 위대한 보호자이자 제공자라고 생각하며 숲이 신성한 장소라고 믿는다. 그들은 때때로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귀신) 몰리모를 "어머니"또는 "아버지"라고 부른다. 밤부티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식을 몰리모(혼령, 유령, 귀신)라고 부른다.
바로 음부티 신화(Mbuti mythology)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몰리모(Molimo)가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 세소토어(Sesotho) 바이블(비블로스: 페니키아의 바알숭배 도시이름) 하나님이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또는 숲의 아버지(또는 어머니)가 잡신 몰리모(Molimo)이다.
중요한 부족 구성원의 죽음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면, 숲의 아버지(또는 어머니) 몰리모(Molimo)는 아이들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면 잠에 빠져들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숲을 깨우기 위해 시끄럽게 의식을 행한다. 어린이를 보호하는 몰리모는 아이들에게 나쁜 일이 생기면 숲이 잠들 것이라는 믿음은 숲의 아버지(또는 어머니) 몰리모의 보호 역할을 강조한다. 시끄러운 의식은 지역 사회의 안녕을 위해 정신을 다시 일깨우고 참여하는 방식으로, 많은 밤부티 의식과 마찬가지로 몰리모 의식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대신 그룹의 분위기에 따라 결정된다.
각 오두막에서 음식을 모아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몰리모에게 먹이고, 저녁에는 남성들이 모닥불 주위에서 춤과 노래를 부르며 의식을 진행한다. 여성과 아이들은 문을 닫은 채 오두막에 남아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습은 주로 부족과의 연구로 유명한 영국의 인류학자 콜린 턴불(Colin Turnbull)이 숲의 사람들("The Forest People" 1961)이라는 작품인 당시 벨기에 콩고 우투리 숲의 음부티 피그미족에 대한 콜린 턴불의 민족지학적 연구서적에 기록되어 있다. 『숲의 사람들』은 인류학자 콜린 턴불이 깊은 숲속, 피그미들의 세계로 들어가 그들과 함께 살았던 3년 간의 경험을 엮어낸 책이다.
1961년 이 책이 처음 출간됐을 때 전 세계 학계와 출판계는 들썩였었다. 최초의 피그미 탐사물이라는 의미를 넘어 이 책 속에는 그동안 학문의 영역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온 ‘개인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관찰과 수치만으로 표기되던 그간의 인류학 연구들을 몇 단계 뛰어넘는 성과였다. 이 책의 편집자는 턴불과 함께 옥스퍼드 대학에 다녔던 마이클 코다(Michael Korda)였다.
그리고 음부티 신화(Mbuti mythology)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몰리모(Molimo)가 기독교 링갈라어(콩고어) 바이블 고린도전서 3:16-17(16 Bino bozali lokola "Ndako ya Nzambe", pe "Molimo ya Nzambe" azalaká na kati na bino. Boyebi yango té? 17 Soki moto abebisi "Ndako ya Nzambe", Nzambe pe akobebisa ye. Pamba té Ndako ya Nzambe ezali bosantu. Pe bino bozali lokola Ndako ya Nzambe.)에 여러분은 부두교(voodoo)의 좀비 왕 "은잠비(은잠비 음풍구)"의 집인 것과 좀비 왕 은잠비의 혼령(영혼, 유령, 귀신) 몰리모(Molimo)가 여러분 안에 계신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누구든지 좀비 왕 "은잠베"의 집을 더럽히면 좀비 왕 은잠비가 그 사람을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이것은 좀비 왕 " 은잠베(은잠비 음풍구)"의 집(Ndako 은다코)이 거룩하며 여러분 자신도 바로 그런 은잠베(좀비 왕)의 집(Ndako)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나와 있다.
쉽게 말하자면 피그미족 음부티 신화(Mbuti mythology) 숲의 혼령(영혼, 정령, 유령) 아버지 몰리모(Molimo)가기독교 링갈라어(콩고어) 바이블에는 부두교(voodoo)의 좀비 왕 "은잠비(은잠비 음풍구)"의 혼령(영혼, 유령, 귀신)이 몰리모(Molimo)이다. 같은 반투족으로 결국 부두교(voodoo)의 좀비 왕 "은잠비(은잠비 음풍구)"가 모두 똑같은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의 하나님(좀비왕 은잠비=숲의 아버지 몰리모)인 것을 알 수 있다.
밤부티 판테온의 가장 중요한 신은 인간에게 무지개처럼 보이는 두 마리의 뱀으로 만든 활을 휘두르는 사냥의 신인 콘보움(Khonvoum, Kmvoum, Chorum)이라고 한다. 콘보움(Khonvoum)은 중앙아프리카 밤부티 피그미족의 신화에 등장하는 최고의 신이자 창조자로 매일 일몰 후 콘보움은 별 조각을 모아 태양에 던져 다음날 활력을 불어넣는다고 한다. 그는 때때로 고르(코끼리이기도 한 천둥의 신)나 카멜레온(요루바 신화의 Orish-nla가 사용하는 신성한 메신저와 유사)을 통해 인간과 접촉한다. 콘보움은 점토로 인류를 창조하였는데 흑인은 검은 점토로 만들어졌고, 백인은 하얀 점토로 만들어졌으며, 피그미족은 붉은 점토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아프리카 피그미족은 르완다, 부룬디,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 콩고공화국(ROC),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카메룬, 적도기니, 가봉, 앙골라, 보츠와나, 나미비아, 마다가스카르, 잠비아의 여러 인종 그룹에 살고 있다. 적어도 12개의 피그미 집단이 존재하며 때로는 서로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종족은 서부 콩고 분지의 음벵가족( Aka 또는 Biaka)으로 약 600개 언어로 구성된 어족으로, 아프리카 중부, 남부, 동부 및 남동부의 반투족이 사용하는 반투어(Bantu languages)와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을 중심으로 약 70개 언어가 다양하게 결합된 우방어(Ubangian languages)를 구사한다.
반투어와 중앙 수단어(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차드, 남수단, 우간다, 콩고(DRC), 나이지리아, 카메룬)를 구사하는 이투리 열대우림의 음부티(에페 등)와 반투 룬디어와 키가어(Kiga language)를 구사하는 아프리카 오대호의 트와(Twa)족 대부분의 피그미족 공동체는 부분적으로는 수렵채집인이며 부분적으로는 생활환경의 야생 산물만을 먹고사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재배 식품과 기타 물품을 얻기 위해 이웃 농부들과 거래한다. 농산물에 접근하지 않고 깊은 숲 속에 사는 집단은 없다. 콩고 열대우림에는 250,000~600,000명의 피그미족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