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어 기독교 하나님 Bóg(보그)는 슬라브조어 명사 bogъ(보그 공유, 자르다, 부, 행운)에서 유래되었다. 슬라브 민족이 기독교화되기 전에 숭배했던 하늘의 천신(神)들이나 초자연적인 애니미즘(Animism) 또는 정령신앙(精靈信仰) 유령, 귀신, 혼령, 괴물 염소귀신 판(Pan)의 호칭이다.
신명기 6:4-5 염소마귀 '판(Pan) Bóg(보그)'
히브리어 | 그리스어 | 라틴어 | 영어 |
שָׂעִיר(사이르) 또는 צָפִיר(tsaphir 차피르) 숫염소, 염소귀신 |
Σάτυρος(사티로스) 반인반수, 요괴, 괴물 사탄 마귀의 아이콘 |
daemon(다이몬) 바포메트, 악마, 악령, 귀신 |
Satyr(séitər) 호색가, 난봉꾼, 변태 사티로스 |
염소마귀 바포메트는 "중세 기사단(Knights Templar)"에 의해 하나님으로 숭배되었다. 솔로몬 성전 기사단이다. 솔로몬 성전과 "그리스도(☧ Χριστος: 제우스의 명령을 전달하는 구원자)"의 가난한 동료 병사단(라틴어: Pauperes commilitones Christi Templique Salomonici)은 가톨릭 신앙의 군대이며 서구 기독교에서 가장 부유하고 가장 유명한 군대 중 하나다. 바로 그 하나님이 기독교의 수호신 염소마귀 '판(Pan Bóg)'이다.
기독교 폴란드어 바이블 신명기 6:4-5
Słuchajże Izraelu: Pan, Bóg nasz, Pan jeden jest. 5- Będziesz tedy miłował Pana, Boga twego, ze wszystkiego serca twego, i ze wszystkiej duszy twojej, i ze wszystkiej siły twojej;
한글 직역: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우리의 염소귀신 "판(Pan)보그(Bóg)"는 단 한 분밖에 없는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의 아들 염소귀신 "판(Pan)"이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여러분의 염소귀신 "보그(Bóg) 판(Pan)"을 사랑해야 합니다.
염소귀신 "보그(Bóg) 판(Pan)"은 그리스어 Σάτυρος(사티로스) 반인반수 악마, 요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괴물 숲의 정령이다. 머리에는 뿔이 있고, 남자 사티로스의 경우는 항상 성기가 발기되어 있다고 한다. 라틴어 daemon(다이몬) 악마, 악령, 귀신이다. 영어로는 Satyr(séitər 세이러) 호색가, 난봉꾼, 변태다.
염소귀신(숫염소) "판(Pan)"은 히브리어 שָׂעִיר (sa'iyr사이르) 또는 צָפִיר(tsaphir 차피르)로 불리며, "폭풍우" 또는 "분노하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어근 from the same as sear(שֵׂעָר 세아르)에서 파생되었다.
다니엘이 숫양과 숫염소"צָפִיר(tsaphir 차피르)"의 환상을 본 사건은 페르시아의 수산 성 부근을 흐르는 을래(Ulai ) 강으로 다니엘은 이 강변에서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을 보았다(단 8:2-16). 네가 본 그 수양의 두 뿔은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왕들이고, 네가 본 숫양의 두 뿔은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왕들이다. 그 숫염소는 헬라 왕이고, 눈 사이에 있던 큰 뿔은 그 첫째 왕이다. 이 사건은 엘로힘의 메신저 가브리엘을 통하여 세상 마지막 끝날에 일어날 일에대하여 보여준 계시와 예언의 말씀이다. 바로 그 상징적인 신이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Θεός, Deus)"의 아들 염소마귀 "Pan(판)"이다.
고대 슬라브 신화, 판테온의 빛과 생명의 신 벨로보그(Белобог), 어둠과 죽음의 신 체르노보그(Чернобог), 바람의 신 스트리보그(Стрибог), 고대 슬라브 신화에서 '기독교 정교회'로 개종하기 이전, 러시아인들이 믿었던 태양신 다지보그(Дажбог)와 같은 다양한 종교적, 신화적 맥락에서 숭배되거나 존경받는 천신(神)들이나 초자연적인 정령, 귀신, 혼령, 괴물들의 존재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호칭이 명사 "bóg"(보그)다.
그리고 슬라브조어 명사 bogъ(보그 공유, 자르다, 부, 행운)에서 서 파생된 용어가 바로 원시슬라브어 고유명사 태양신 "Daďьbogъ(다지보그)"다. '주다(번영, 행운, 부)'라는 동사 Дать(다찌)와 하늘의 천신(神, god, deity)또는 신령, 귀신, 유령을 의미하는 명사 bogъ(보그)의 합성어다. 남성 신은 "bożek(보제크)", 여성 신은 "bogini(보기니)"라고 한다.
슬라브 신화(동유럽 신화)는 동유럽에 사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불가리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북마케도니아 등의 주요 민족인 슬라브족이 기독교화되기 전에 숭배했던 슬라브 신화 판테온의 천신(神), 정령, 귀신, 유령, 괴물들의 호칭이 폴란드어 bóg(보그)다.
bóg(보그)는 슬라브조어 명사 bogъ(보그 공유, 자르다, 부, 행운)에서 유래되었다. 슬라브 민족이 기독교화 되기전에 숭배했던 하늘의 천신(神)들이나 초자연적인 애니미즘(Animism) 또는 정령신앙(精靈信仰) 유령, 귀신, 혼령, 괴물들의 호칭이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기독교의 하나님이 바로 슬라브 신화, 판테온의 천신(神), 정령, 귀신, 유령, 요괴, 괴물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히브리어 원문 엘로힘(Elohim)은 창조주 "야훼(YHWH)"만이 가질 수 있는 초 자연적 절대적 속성인 자존성, 영원성, 불변성, 무한성, 전지성, 편재성, 전능성, 완전성 등, 비 공유적인 속성들과 피조물인 사람들과 함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속성들을 총망라하는 복수 형태의 명사가 이스라엘의 전통, 관습, 정체성을 의미하는 순 히브리어(토착어)가 엘로힘(אֱלֹהִ֑ים)이다. 바로 창조주 "야훼(YHWH)"의 속성들을 호칭하는 고유어 엘로힘(Elohim)과 유일한 고유명사"야훼(YHWH)"의 거룩한 성호를 삭제하고, 바벨론종교의 전신이며 태양신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가 이것을 자신들의 수호신 염소귀신 "판(Pan)" 보그(Bóg)로 변개하고 각색하였다.
동슬라브 판테온의 7대 주신으로 오늘날의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의 신화 및 전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동슬라브의 7대 주신은 페룬, 호르스, 다지보그, 스트리보그, 모코쉬, 벨레스다. 놀랍게도 6대 신은 국교가 동방 정교회인 블라디미르 대공(블라디미르 대공국: 현재의 러시아)이 키예프의 판테온(만신전)에서 섬긴 천신(神), 귀신, 괴물들이었다.
이것이 오늘날 35,042,562명의 폴란드 기독교, 그리스도인들의 수호신으로 추앙받고 있는 슬라브 신화, 판테온의 천신(神, god, deity) 정령, 귀신, 혼령, 요괴, 염소마귀 "판(Pan) 보그(Bóg)"다.
루스인(오늘날 러시아인, 벨라루스인, 우크라이나인의 기원이 된 민족)의 《원초 연대기》에 따르면 "키예프 대공 블라디미르 1세"가 980년 궁전 바깥 언덕 위에 나무로 깎아 만든 슬라브 신들의 우상을 세웠다고 한다.
Дажбог(다지보허)는 고대 슬라브 신화에서 태양신으로 기독교 정교회로 개종하기 이전, 러시아인들이 믿었다. 러시아인들은 스스로를 다지보그의 자손이라고 여겼다. 그의 이름은 러시아어로 '주다(번영, 행운, 부)'라는 뜻의 Дать(다찌)와 신(神, god, deity) богъ(보허)에서 유래되었다.
슬라브조어 bogъ(보그: 공유, 자르다, 부, 행운)에서 파생한(Descendants) 신들이 고대 동 슬라브어 태양신 Дажьбогъ (다즈보그), 러시아어 Дажьбог (Dažboh 다즈보허)다. 우크라이나, 세르비아 ,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몬테네그로, 코소보에서도 다지보허(Дажбог)라고 불렀다.
그리고 인도유럽조어 bʰeh₂g(바가)에서 파생된 산스크리트어(힌두교) भग(바가: 태양, 행운, 행복, 복지, 번영)는 힌두교에서 부와 결혼의 신인 '아디티야(태양신 수리야)' 중 하나다. 리그베다에서 '바가(भग)'는 각 사람의 공덕에 따라 인간의 복지와 운명을 분배하는 것을 관장하는 신이다.
슬라브 신화의 특징으로는 숭배되는 신들이 다두(多頭), 대가리의 개수가 여러 개 달린 형태의 괴물이다. 다른 유럽 신화인 그리스 로마 신화나 북유럽 신화, 켈트 신화와 비교하면 이질적이다. 많은 신화학자들은 이런 슬라브 신화의 원인을 인도 신화와 결부시킨다. 인도 신화에서 숭배되는 브라흐마, 시바, 비슈누 등의 신들도 머리가 여러 개 달린 괴물의 형상이다.
기독교의 하나님 염소 마귀 '판 보그(Pan Bóg)'
귀신들의 왕 바알세불, 신들과 인간들의 아버지 제우스(Δίας)는 예수 물고기 익투스(ΙΧΘΥΣ)의 통치자 임금(에베소서 2:2)이며, 로마제국의 국가 종교인 기독교의 하나님 "Θεός(테오스)"다. 그리스 신화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되며, 그중 하나가 염소 모습이다. 그래서 제우스는 때때로 '염소 신'으로 불리기도 한다.
제우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그중 하나가 염소 모습이다. 그래서 제우스는 때때로 '염소 신'으로 불리기도 한다. Aigio(Αἰγείο)는 그리스어로 '염소의 도시'를 의미하며, Aigios(Αἰγίος)는 그리스어로 "염소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는 인간 여성과 사랑을 나누는 과정에서 염소 모습을 취한 다음 그녀와 교미한 이야기가 있다.
이 사건에서 탄생한 자식 중 하나가 기독교의 하나님 염소마귀 판(Παν)이다. 이는 그리스 신화에서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제우스는 가끔씩 염소 모습을 취한다. 그리스 신화의 염소는 어린 제우스의 양어머니가 아말테아다. 그리스 신화의 등장인물로 어린 제우스의 양어머니다. 때로는 님프로도, 때로는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암염소로도 나타난다.
한 번은 어린 제우스를 돌보다 뿔이 부러지는 사고를 당했는데, 제우스는 이에 미안해하며 부러진 뿔에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나오는 풍요의 권능을 불어넣어 주었다. 이 뿔은 훗날 '기독교 추주간사절(Christian thanksgiving)'의 아이콘 코르누코피아 풍요의 뿔이다.
놀랍게도 기독교 사제들의 목자 지팡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 염소마귀 제우스의 명령을 전달하는 사자(使者), 헤르메스의 쌍용 지팡이를 들고 다닌다.
중세시대에 묘사된 사탄은 염소(שָׂעִיר사이르)나 산양의 머리를 가진 사람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요하난의 계시록에서 예슈아님을 따라 구원받을 이들은 엘로힘(Elohim)의 아들 예슈아 님(YESHUA)님의 오른편에 선 양 떼로 비유, 구원받지 못할 사람은 제우스(θεός)의 아들 익투스(ΙΧΘΥΣ) 물고기 신 예수(jesus)의 왼편에 선 염소 떼(기독교신자)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형태의 모습을 사탄숭배의 아이콘 "바포메트(바알세불)"라고 부르기도 한다. 바로 그 상징이 바로 염소귀신 제우스의 앙겔로스(전도사) 목자의 지팡이다.
반인 반수 정령(유령, 귀신)" 판 보그(Pan Bóg)
שָׂעִיר (사이르)는 성경, 구약성경과 토라에 나오는 히브리어 단어다. 염소, 숫염소, 염소마귀, 염소귀신, 염소악마, 염소괴물로 번역할 수 있다. 상체는 인간이지만 하반신은 염소의 것이며 뿔이 나있는 Σάτυρος(사티로스) 또는 demon'(데몬), evil(이블), Devil(데블)이다. 불가타역은 daemon(다이몬), daemōnis(다이모니스) 염소귀신, 염소악마, 염소악귀로 번역하였다.
שָׂעִיר (sa'iyr사이르) 염소마귀는 "폭풍우" 또는 "분노하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어근 from the same as sear(שֵׂעָר 세아르)에서 파생되었다.
사티로스(Satyr)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반인 반수의 "자연(숲)의 정령(유령, 귀신)"이다. 로마인들은 사티로스를 자연, 숲의 정령(유령, 귀신) 파우누스(Faunus 숲, 평원, 들판) 신과 동일시했다. 실레노스(Σειληνός)로도 알려졌다. 말을 닮은 귀와 꼬리, 과장된 발기, 고대 예술작품에서는 종종 말과 같은 다리가 포함되지만 기원전 6세기에는 인간의 다리로 더 자주 표현되었다.
Σάτυρος(사티로스)는 장난을 좋아하고 색을 밝힌다. 남자 사티로스의 경우는 항상 성기가 발기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의 자연과 목축의 신으로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의 아들로 판은 사티로스(염소마귀)의 하나다. 제우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그중 하나가 염소 모습이다.
레위기 17:7 그들은 더 이상 그들의 제물을 염소귀신들에게 잡아 바치면서 그 귀신들을 따라 음행을 저지르지 못한다. 이것은 그들이 대대로 길이 지킬 규정이다
이사야 34:14 들귀신과 물귀신이 만나는 곳, 털이 북슬북슬한 염소귀신이 제 또래를 부르고 도깨비가 안식처를 찾아 서성거리는 곳이 되리라.
이사야 34:12 북슬북슬한 염소귀신이나 사는 곳, 귀족들은 얼씬도 못하는 곳이 되리라. 다시는 임금을 세우지 못하는 곳, 고관들을 볼 수 없는 곳이 되리라.
열왕기하 23:8 그는 유다 모든 성읍에서 사제들을 불러들이고 게바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그들이 제사드리던 산당들을 모두 부정한 곳으로 만들었다. 성문으로 들어가면서 왼쪽으로 성주의 이름을 따 여호수아의 문이라 불리는 문이 있는데 그 문 앞에 있던 염소 귀신들을 섬기는 산당을 헐어버렸다.
반야스 비잔틴 교회의 비문 염소마귀 '판(Pan)'
반야스(Banias)의 비잔틴 교회(Byzantine church in Banyas) 벽에서 기원전 2~3세기에 쓰인 그리스어 비문과 함께 판(Pan god) 위한 제단이 발견되었다. Banias는 그리스의 염소귀신 판(Pan)을 지칭하는 아랍어 명칭이다. 이 비문에는 안디옥의 소시파트루스의 아들 아테네(Atheneon son of Sosipatros)라는 사람이 판 헬리오폴리타누스(Pan Heliopolitanus) 에게 제단을 바쳤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서기 400년경으로 추정되는 북부 이스라엘 반야스 자연보호구역의 비잔틴 교회를 발굴하는 이스라엘 연구팀은 최근 교회 아래에서 그리스 염소귀신 판(Pan)을 위한 로마 시대의 신전을 발견했다. 교회 벽에서 발견된 그리스어 비문이 있는 AD 2세기 또는 3세기 제단은, 이를 통해 더욱 많은 빛을 밝혀줄 또 다른 발견을 했다. 후기 기독교인의 삶은 초기 신앙을 숭배하는 사람들과 얽혀 있었다.
비잔틴교회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21세기를 살아가 지금 현재에도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의 아들 염소귀신 판(Pan)을 기독교 그리스도인들로부터 경배와 찬양을 받고 있다는 놀랍고 충격적인 사실이다.
비잔틴 교회의 비문 염소신 '판(Pan)' Inscription of the goat god 'Pan' in the Byzantine church
제단의 비문은 순례자들이 종교적인 장소에 도달하기 위해 먼 거리를 여행했음을 암시한다. (Jonathan Orlin / 이스라엘 자연공원청). 아테네 고고학 박물관의 사티로스 실레노스 동상
론 라비(Ron Lavi) 교수와 함께 유적지 발굴을 이끌고 있는 하이파 대학교 '진만 고고학 연구소'의 아디 에를리히(Adi Erlich) 교수에 따르면,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교회 중 하나인 이 교회는 초기 기독교인들에게 중요했다. "이 장소는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내가 너에게 천국의 열쇠를 준다'라고 말씀하신 곳이라고 믿었던 비잔틴 시대 기독교인들에게 엄청난 의미를 가졌을 것입니다."라고 에를리히(Adi Erlich) 교수는 말했다.
'✝️기독교바이블직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힌디어 바이블 요한복음 4:24 직역 (0) | 2023.09.06 |
---|---|
폴란드어 창세기 2장 염소 마귀 판(Pan Bóg) (0) | 2023.09.01 |
아제르바이잔어 창세기 1장 직역 (0) | 2023.08.25 |
마라티어 바이블 기독교 하나님 '데바(Deva)' (0) | 2023.08.23 |
아랍어 바이블 출애굽기 3:13-16 직역 (0) | 2023.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