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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자료

아비누 말케누(אָבִינוּ מַלְכֵּנוּ 우리 아버지 우리 왕)

by Ahuviאב 2023. 12. 23.

 

 

아비노 말케누(히브리어: אָבִינוּ מַלְכֵּנוּ; "우리 아버지, 우리 왕")는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명절: 유대력 일곱째 달 티슈리월, 태양력의 9월 말이나 10월 초의 가을)부터 욤 키푸르(יום כיפור 유대인의 대 속죄일)까지 회개의 10일간 유대인 예배 중에 낭송하는 기도이다. 속죄일은 이스라엘 민족들의 범죄(금송아지 바알숭배)로 말미암아 모세가 첫 번째 받았던 십계명을 깨뜨려 버리고, 자복과 회개로써 엘로힘의 용서를 받게 된 이스라엘 민족들을 위해서,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가지고 내려오던 날에서 유래되었다.

 

아비누 말케누(אָבִינוּ מַלְכֵּנוּ)

전통에 따르면 최초의 욤 키푸르(Yom Kippur)는 이스라엘 백성이 기원전 1313년에 이집트를 떠나 시내산에 도착한 후에 발생했으며, 그곳에서 모세는 엘로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았다. 산에서 내려오면서 모세는 그의 백성들이 금송아지(태양신 바알)를 숭배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모세는 분노하여 십계명 성판을 깨뜨리고 용서를 구하기 위해 다시 한번 시내산에 올라갔다. 산에서 40일을 두 번 지낸 후에 죄가 용서되었고, 모세는 티슈리월 10일(태양력의 9월 말이나 10월 초의 가을)에 내려왔다. 그 순간부터 그날은 항상 대 속죄일, 즉 욤 키푸르(Yom Kippur)로 알려져 있다.

1973년 10월 6일 ~ 1973년 10월 25일에 일어난 유명한 전쟁이 제4차 중동전쟁 곧 욤 키푸르 전쟁(Yom Kippur War)이다. 유대교 전통의 속죄일이었기 때문에 흔히 욤 키푸르 전쟁이라고도 한다. 또는 '10월 전쟁'이나 '라마단 전쟁'이라고도 불린다. 이집트와 시리아가 주축이 된 아랍 연합군이스라엘이 치른 전쟁이다.

아비누 말케누(Avinu Malkenu אָבִינוּ מַלְכֵּנוּ)는 한국어 "우리 아버지 야훼 우리 왕"이라는 기도곡으로,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명절: 유대력 일곱째 달 티쉬리 월, 태양력 9월 중순~10월 초)부터 욤 키푸르(יום כיפור 유대인의 대 속죄일)까지 회개의 10일간 유대인 예배 중에 낭송하는 기도이다.

 

레위기 23:27-29에 속죄일에는 하루 동안 어떤 일도 하지 못하며, 단식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하샤나(השנה)는 ‘해/년(年)’을 뜻하는 명사 샤나(שנה)에 정관사 하(ה the)가 접두사 형태이다. “로쉬(רֹאשׁ 머리) 하샤나”는 ‘나팔절’(욤 테루아 יוֹם תְּרוּעָה)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정작 성경에는 ‘나팔절’ 이란 단어가 나오지 않는다.

 

나팔절은 《민수기 23장 칠월 초하룻날 나팔을 불며 쉬라》는 말씀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레위기 23장 23절 이하에도 나온다. 나팔절 곧 설날은 오늘날까지 지키고 있는 유대인의 네 가지 큰 명절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는 니산월을 한 해의 시작으로 간주하지만 유대교 종교력은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한 때를 기준으로 삼아 티쉬리월을 한 해가 시작되는 달로 지킨다. 

 

17세기 이후 유럽, 특히 동유럽(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폴란드 등)에 정착했던 유대인들 대부분의 동부 아슈케나짐 유대인(Ashkenazim Jews 독일계 유대인) 공동체에서는 모든 금식일에도 이 기도를 낭송하지만, 세파르딕 유대인(Sephardic Jews 스페인을 기원으로 하는 유대인 그룹)과 서부 아슈케나짐 유대인(Ashkenazim Jews) 전통(극소수의 동부 아슈케나짐 유대인 공동체)에서는 회개 열흘 동안에만 낭송한다.

 


대영제국의 수석 랍비였던 조셉 헤르츠(Joseph H. Hertz 1946년 사망)는 욤 키푸르(יום כיפור 유대인의 대 속죄일)는 "유대교의 모든 전례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감동적인 전례"라고 묘사했다. 이 전례는 성경에 따로 나오는 엘로힘을 향한 두 가지 찬송, 즉 "우리 아버지"(이사야 63:16)와 "우리 왕"(이사야 33:22)을 인용하여 아비누 말케누(히브리어: אָבִינוּ מַלְכֵּנוּ; "우리 아버지, 우리 왕") 회개의 기도를 낭송한다.

 

기도의 각 줄은 "Avinu Malkenu"("우리 아버지, 우리 왕")라는 단어로 시작하고 그 뒤에는 대부분 간청하는 다양한 문구가 이어진다. 기도 안에 경건한 간청을 표현하기 위해 멜로디에 느리고 구호적이며 반복적인 측면이 있는 경우가 많다. 공동체마다 구절의 순서가 다양하다. 

 

인쇄된 동부 아슈케나지 의식에는 44개의 구절이 있는 반면, 인쇄된 서부 아슈케나지 의식에는 단 38개의 구절만 있다. 서부 아슈케나지 의식에서는 모든 구절(마지막 구절 제외)이 먼저 지도자가 응답하고 그다음 회중이 반복하여 낭송하며, 로쉬 하샤나와 욤 키푸르에서는 행마다 바뀌는 곡조로 노래한다.

 

동부 아슈케나지 의식에서는 15~23절(일부 공동체에서는 19~23절)만 이에 응답하여 낭송된다. 동부 아슈게나지 의식에서 독자는 마지막 구절을 큰 소리로 읽지만(때로는 전체 회중이 노래하기도 함) 전통적으로 간구처럼 속삭임으로 읽는다. 서부 아슈케나지 의식에서는 마지막 구절을 "우리는 [선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라는 말은 큰 소리로 선언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간주되므로 조용히 낭독한다.

 

우리 아빠 야훼(יְהוָה֙ אָבִ֔ינוּ) 우리 왕(מַלְכֵּ֖נוּ)

야훼 엘로힘의 성회 기독교(제우스교) 교회
אַתָּ֤ה יְהוָה֙ אָבִ֔ינוּ
야훼 우리 아버지
יְהוָ֥ה מַלְכֵּ֖נוּ
야훼 우리의 왕
שֹׁפְטֵ֔נוּ יְהוָ֖ה
야훼 우리 재판장
창조주 아도나이
σὺ γὰρ εἶ πατὴρ ἡμῶν
제우스 우리 아버지
Κύριος βασιλεὺς
제우스 우리의 왕
Κύριος ἄρχων
제우스 우리 아르콘
마귀두목 키리오스

히브리어 원문(original text) "우리 아버지"(이사야 63:16)와 "우리 왕"(이사야 33:22), 이 두 구절을 인용한 아비누 말케누(히브리어: אָבִינוּ מַלְכֵּנוּ;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의  뜻은 "우리 아빠(아버지) 야훼 우리 왕"이라는 뜻이다. 그러난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 숭배종교) 그리스어 번역본 뉴에이지 판테온 소설 70인역(LXX)의 의미는 우리 아버지 키리오스(태양신 바알의 호칭) 우리의 왕 제우스(ο πατέρας μας ο βασιλιάς μας)라는 뜻이다.

키리오스(Kurios, Dominus 특히 노예의 소유주, 주인)는 최고의 권력과 권위를 상징하는 태양신 바알의 호칭이다. 라틴어 도미누스, 그리스어 키리오스는 최고의 권력과 권위를 상징하며 그 어원이 페르시아어 쿠루쉬(کوروش ), 키루스 2세 보졸그다. 히브리어 고레스(כּוֹרֶשׁ), 그리스어 퀴로스(Κῦρος), 라틴어 도미누스(Dominus), 영어 Cyrus(키루스 2세), 그 뜻은 "태양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바벨론의 수호신 태양의 송아지(calf of the sun; solar calf) 마르둑(Marduk Kurios 지옥의 군주), 그리스의 태양신 귀신의 왕 바알세불 "키리오스 제우스(Κύριος ο Θεός)", 태양신 아폴론(Απόλλων 제우스의 아들), 태양신 헬리오스(Ἥλιος) 등의 호칭이다.

 

ישעה 히브리어 원문 63:16 Hebrew OT: Westminster Leningrad Codex
כִּֽי־אַתָּ֣ה אָבִ֔ינוּ כִּ֤י אַבְרָהָם֙ לֹ֣א יְדָעָ֔נוּ וְיִשְׂרָאֵ֖ל לֹ֣א יַכִּירָ֑נוּ אַתָּ֤ה יְהוָה֙ אָבִ֔ינוּ גֹּאֲלֵ֥נוּ מֵֽעֹולָ֖ם שְׁמֶֽךָ׃

이사야 63:16-17 당신은 우리의 아버지 야훼이십니다.(כִּֽי־אַתָּ֣ה אָבִ֔ינוּ) 우리의 조상 아브라함과 야곱은 우리를 인정하지 않을지라도 당신은 항상 우리를 구원하시는 우리의 아버지 야훼가 아니십니까?(אַתָּ֤ה יְהוָה֙ אָבִ֔ינוּ)
야훼(YHWH)여 어찌하여 우리로 당신의 길에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사 당신을 경외하지 않게 하시나이까 원하건대 당신의 종들 곧 당신의 소유인 상속자(נַחֲלָתֶֽךָ)들을 위하사 돌아오소서


ישעה 히브리어 원문 33:22 Hebrew OT: Westminster Leningrad Codex
כִּ֤י יְהוָה֙ שֹׁפְטֵ֔נוּ יְהוָ֖ה מְחֹקְקֵ֑נוּ יְהוָ֥ה מַלְכֵּ֖נוּ ה֥וּא יֹושִׁיעֵֽנוּ׃

이사야 33:22 야훼(YHWH)는 우리의 재판장(שָׁפַט샤파트)이시며 우리에게 법령(חָקַק 하카크: 법령, 입법)을 세우신 분이시요 우리의 왕(מַלְכֵּ֖נוּ our King)이시므로 우리를 구원하실 것입니다.

 

우리 아버지 '제우스(πατὴρ ἡμῶν)' 마귀들의 두목 우리 왕 (Κύριος βασιλεὺς ἡμῶν)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교) 바이블 septuaginta 70인역(LXX) 이사야 63:16

σὺ γὰρ εἶ πατὴρ ἡμῶν(You are our father Zeus), ὅτι Ἀβραὰμ οὐκ ἔγνΩ ἡμᾶς, καὶ Ἰσραὴλ οὐκ ἐπέγνΩ ἡμᾶ· ἀ λλὰ σύ, Κύριε, πατὴρ ἡμῶν· ῥῦσαι ἡμᾶς, ἀπ᾽ ἀρχῆς τὸ ὄνομά σου ἐςph᾽ ἡμᾶ ἐστιν.

당신은 우리의 아버지 제우스이십니다. 아브라함은 내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도 우리를 알지 못하였나이다. 키리오스여(태양신 바알의 호칭) 주인님은 우리 아버지(파테르 헤몬: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의 호칭)시니 처음부터 주의 이름이 우리에게 있사오니 우리를 구원하소서..

바알숭배(ἰχθύς & דָּגוֹן) 종교인 기독교의 "주기도문(Πατήρ ημων 파테르 헤몬)"은 신들과 인간들의 아버지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Ζεύς) 아문(Ἄμμων רָ֑ע)의 별칭으로 그 뜻은 "우리 아버지 제우스"라는 뜻이다. 현존하는 고대 그리스 문학중 가장 오래된 서사시 호메로스의 일리아드(Iliad)에서 "그는 인간과 신들의 아버지였다."(Πατέρας των θεών και των ανθρώπων)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교) 바이블 septuaginta 70인역(LXX) 이사야 33:22

ὁ γὰρ θεός μου μέγας ἐστίν· οὐ παρελεύσεταί με· Κύριος κριτὴς ἡμῶν, Κύριος ἄρχων ἡμῶν, Κύριος 

βασιλεὺς ἡμῶν, Κύριος οὗτος ἡμᾶς σώσει.

나의 제우스님(귀신의 왕 바알세불)은 위대하시니 나를 지나치지 아니하실 것임이로다. 우리의 아르콘(Archon 재판장)이신 키리오스님(마귀 두목의 호칭), 우리 고관들의 키리오스님, 우리의 왕이신  키리오스여(태양신 바알의 호칭) 우리를 구원하해 주소서.

 

70인역 '키리오스(Κύριος)'의 충격적 실체!

태양신 바알의 호칭인 키루스(고레스, 키리오스) 대왕의 헴헴 왕관(Hemhem Crown)은 Triple Atef Crown(삼중 왕관: 고대 이집트 신 오시리스의 깃털 달린 흰색 왕관)으로 알려 있다. 숫양의 뿔 위에 있는

dkehskdl.tistory.com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교) 재판장 아르콘이라는 낱말이 지닌 지배자 또는 주인님(Lord)의 의미는 영지주의에서 차용된 우주론에서, 최고신(God)으로서, 물질계와 천상계(플레로마)의 일부 영역들 또는 전체를 지배하는 하위신(god) 또는 아이온(Aeon)을 지칭하는 일반 명사로도 사용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영지주의에서 물질 우주의 창조신인 데미우르고스와 천상계와 물질계의 총 365 하늘들의 지배자로 대아르콘(Megas Archōn, Great Archon)이라고 칭해지는 아브라삭스(ΑΒΡΑΣΑΞ · Abrasax)이다. 바실리데스의 나스티시즘(영지주의) 철학 체계에서, 아브라삭스는 365 영역들의 수장인 대아르콘(Great Archon)이다.

 

에베소서 2:2 그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통치자 아르콘(ἄρχοντα τῆς ἐξουσίας τοῦ ἀέρος)을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사탄의 ( πνεύματος )이다.

 

아비누 말케누(אָבִינוּ מַלְכֵּנוּ 우리 아버지 우리 왕)

BARBRA STREISAND - AVINU MALKEINU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가 당신 앞에 죄를 지었습니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습니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이름을 위하여 우리와 함께 행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위해(금식일에: 우리에게 축복을) 좋은 한 해를 새롭게 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님, 좋은 한 해 되세요.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에게서 모든 가혹한 법령을 없애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 원수의 의도를 무효로 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 대적들의 계획을 좌절시키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대적하는 모든 억압자와 대적을 없애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대적하고 참소하는 자들의 입을 닫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언약의 구성원들에게 역병과 칼, 기근과 포로, 멸망을 없애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유업에서 전염병을 막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의 모든 죄악을 용서하시고 용서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 죄과를 당신의 목전에서 도말하옵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넘치는 자비로 우리 빚[죄]에 관한 모든 기록을 지워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온 마음을 다해 회개하여 우리를 당신께로 돌아오게 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 백성의 병자들에게 완전한 치유를 보내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여, 우리에게 내린 판결의 악한 면을 찢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 앞에서 좋은 기억으로 우리를 기억해 주십시오.

 


Rosh Hashanah와 Yom Kippur 사이: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선한 생명의 책에 기록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구원과 구원의 책에 기록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생계와 생존의 책에 기록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공로의 책에 기록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용서와 용서의 책에 기록해 주십시오.

공개 금식일에(그달리야의 금식은 제외):

유다 땅에 머물러 있는 백성은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남긴 자라 왕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달리야(그다랴)가 관할하게 하였더라 (왕하 25:22). 
우리의 왕이신 우리 아버지, 우리가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기억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구원과 구원을 위해 우리를 기억해 주십시오.
우리의 왕이신 아버지, 생계와 양식을 위해 우리를 기억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의 공로를 기억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기억하시고 용서해 주십시오.

우리의 왕이신 우리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속히 구원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여,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을 높여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여, 당신의 기름부음 받은 자의 영광을 높이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축복으로 우리 손을 채워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 창고를 풍성하게 채워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 목소리를 들으시고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의 기도를 자비와 은혜로 받아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 기도에 하늘 문을 열어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는 흙에 불과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빈손으로 우리를 당신에게서 멀어지게 하지 마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이 시간이 당신 앞에 자비와 은총의 시간이 되게 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와 우리의 어린아이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죽임을 당한 이들을 위하여 이 일을 행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하나됨을 위해 죽임을 당한 이들을 위해 그렇게 하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여, 당신의 이름이 거룩해지기 위하여 불과 물을 통과한 사람들을 위하여 이 일을 행하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 종들이 흘린 피를 갚아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아버지를 위해서 그렇게 하여 주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을 위하여 이 일을 행하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당신의 넘치는 자비를 위하여 이 일을 행하십시오.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여, 우리 위에 선포되는 당신의 크고 능력 있고 두려운 이름을 위하여 이 일을 행하옵소서.
우리 아버지, 우리 왕이시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응답해 주십시오. 우리에게는 아무런 공로가 없습니다. 우리를 자비롭고 친절하게 대해 주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