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히브리어자료

오! 아도나이(야훼) 내 사랑(ADONAI Ahuvi)

by Ahuviאב 2023. 12. 2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엘로힘 야훼(아도나이)는 오직 유일한 야훼(יְהוָ֥ה אֶחָֽד)이시니, 너의 마음(לְבָבְךָ֥ your heart )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너의 생명(נַפְשְׁךָ֖ your nephesh)을 다하여 네 엘로힘 야훼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지니라.(드바림 6:4-9)

 

야훼별칭 아도나이 VS 바알 제우스의 별칭  키리오스

고유명사 יהוה
(야훼)
의 호칭
고유명사 Ζεύς
(제우스)의 호칭
히브리어: אֲדֹנָי
ADONAI 아도나이
(창조주 야훼)
영어표기: ADONAI
: 야훼의 별칭
엘로힘의 백성들의 
주권자 아버지
אֲדֹנָי אלוהים(야훼)
헬라어: Κύριος
 Kyrios 키리오스
(마귀들의 두목)
영어표기: Lord
: 노예의 주인님
기독교(제우스교)
백성들의 아버지
Κύριος Θεός(제우스)

이사야 42:8 나는 야훼(별칭: 아도나이)이니 이는 내 이름(שְׁמִ֑י)이다. 고유명사 창조주 "야훼(יהוה=ישוע)"의 

알파벳  숫자 5 Hey 'ה' 보라(Look),

알파벳  숫자 6 Vav 'וָ֥' 못을(peg),

알파벳  숫자 5 Hey 'ה' 보라(Look),

알파벳  숫자 10 Yud 'יְ' 손을(hand)의 알파벳을 모두 합치면 '손을 보라 못을 보라'는 sign(אות)이 계시되어 있다. 우주 만물 가운데 오직 단 하나밖에 없는 가장 아름다운 유일한 이름고유명사 "야훼(יהוה=ישוע)"이다. (6:4 דברים Hebrew OT: Westminster Leningrad Codex שְׁמַ֖ע יִשְׂרָאֵ֑ל יְהוָ֥ה אֱלֹהֵ֖ינוּ יְהוָ֥ה אֶחָֽד ׃)

 

우주 만물의 주권자이신 창조주 야훼의 고유한(고유어)한 호칭중(별칭) 하나가 아도나이(אֲדֹנָי)라고 한다. 그리고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제우스 숭배종교)의 키리오스(Κύριος, 라틴어 도미누스 Dominus)는 특히 노예의 주인을 의미하는 태양신 바알의 호칭이다. 그리스어 "키리오스(Κύριος)"는 이교도 신들의 호칭으로 고대 그리스에서는 주로 바벨론의 수호신 벨(바알) 마르둑, 신들과 인간들의 아버지 귀신의 왕 바알세불 제우스, 태양신 아플론, 헬리오스 등의 호칭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바알숭배 종교인 기독교의 구원자 소테르(다이몬) 제우스의 아들(ΙΧΘΥΣ) 사기꾼 예수 그리스도의 호칭인 키리오스(도미누스) 주인님(Lord)이다.

 

그리고 도미누스(Dominus)는 임금, 황제나 이교도 신, 등을 신격화하여 지칭할 때 사용되었다. 로마 황제의 공식 칭호 도미누스(Dominus), 여성의 경우 도미나(Domina)다. 축약형 (Dom)은 전통적으로 카톨릭 교회(정통 기독교 또는 거룩한 공회)의 바알(다곤) 사제들과 귀족들에게 영예의 접두사로 사용된다.

 

ADONAI Ahuvi(אֲדֹנָי אֲהוּבִי)

아도나이(야훼=예슈아) 아후비

O ADONAI(YHWH) my love

오! 아도나이(야훼=예슈아) 내 사랑

אֶשְׁפֹּךְ לְפָנֶיךָ אֶת לִבִּי, אֶת לִבִּי

Esh-poch lefa-ney-cha et li-bi, Et li-bi

에쉬폭 레파네이카 엩리비 엩리비

I lay my heart before You oh Adon, ADONAI

당신 앞에 나의 마음을 쏟아 놓겠습니다, 나의 마음을

 

אוֹדֶה בְּפָנֶיךָ אַהֲבָתִי, אַהֲבָתִי,

O-deh befa-ney-cha A-ha-va-ti, a-ha-va-ti,

오데 베파네카 아하바티 아하티

I give me love to You oh Adon, ADONAI

당신에게 고백하리라, 나의 사랑을, 나의 사랑을,

 

כִּי אַתָּה אֲדֹנָי אֲהוּבִי.

Ki A-tah Adonai a-hu-vi

키 아타 아도나이 아후비

For You are the ADONAI of my heart

아도나이 당신은 나의 사랑하는 분이십니다,

 

 코러스(Chorus)

אַתָּה אֲדֹנָי אֲהוּבִי,

A-tah, A-do-nai a-hu-vi,

아타 아도나이 아후비

O ADONAI, you are my Beloved

당신은 나의 사랑하는 아도나이

 

אַתָּה מֵרִים רֹאשִׁי.

A-tah, me-rim ro-shi,

아타 메림 로쉬~~

O ADONAI, You're the Lifter of my head

당신은 나의 머리를 드시는 분

 

אַתָּה אֲדֹנָי אֲהוּבִי,

A-tah, A-do-nai a-hu-vi,

아타 아도나이 아후비

O ADONAI, You are my Beloved

당신은 나의 사랑하는 아도나이

 

כִּי אַתָּה אֲדֹנָי,

Ki-A-tah A-do-nai,

키 아타 아도나이 

For You are the ADONAI,

당신은 나의 아도나이 이십니다

 

אַתָּה אֲדֹנָי,

A-tah, A-do-nai

아타 아도나이

You are the ADONAI,

당신의 나의 아도나이

 

כִּי אַתָּה אֲדֹנָי אֲהוּבִי.

Ki A-tah Adonai a-hu-vi

키 아타 아도나이 아후비

For You are the ADONAI of my Heart

아도나이 당신은 나의 사랑하는 분이십니다